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장염 빨리낫는법 4가지와 식중독 증상 차이점(좋은 음식 추가)

by 즐거운소식 2022. 8. 2.

장염에 걸리면 복통 등의 증상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 것도 받는 거지만 조금만 먹거나 마시기만 해도 화장실로 달려가야 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닌데요. 오늘은 장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빨리낫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염과 증상이 비슷한 식중독과의 차이점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1. 장염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

2. 장염과 식중독 증상 차이점

3. 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4. 장염 빨리낫는법 4가지

 

 

1. 장염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

장염이란 바이러스, 세균 등에 의해 위, 소장, 대장 등의 소화기간이 간염 된 질병을 말하는데요. 바이러스 장염은 장염 발생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주로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아스트로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됩니다.

 

장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구토, 설사, 복통, 탈수, 빈혈 등이 있으며 특히 먹었다 하면 화장실로 직행하기 때문에 탈수 증상이 심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수분 공급을 자주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참고로 노로바이러스는 100도에서 1분간 가열하거나 70도에서 5분 이상 가열하면 제거되기 때문에 여름처럼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는 기간에는 충분히 익혀 드시는 게 좋습니다. 음식뿐만 아니라 조리기구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으니 뜨거운 물로 자주 소독해 주는 것도 장염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죠. 물론 음식 섭취 전에 손을 씻는 건 기본이죠.

2. 장염과 식중독 증상 차이점

식중독 증상은 구토, 설사, 복부 통증, 탈수 등 기본적으로 장염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데요. 다만 장염과 다르게 발열과 오한 등 염증 반응과 같은 고열 증상이 동반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식중독의 경우 오염된 음식을 섭취하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때문에 장염보다 강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심하면 두드러기, 호흡곤란, 신장기능 저하, 언어장애 등이 특이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빠른 병원 진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식중독 치료는 일반적으로 수액과 항생제, 위장약 등으로 처방받으며 초기에 빠르게 치료하면 큰 후유증이 남지도 않습니다.

3. 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일단 장염에 걸리게 되면 구토나 설사로 인해 탈수가 오기 쉽고 음식물을 섭취해도 얼마 안돼 전부 몸 밖으로 뽑아내기 때문에 위나 장에 부담이 적게 쉽게 흡수가 잘되는 음식이 좋은데요.

 

장염에 좋으면서 먹어도 되는 음식으로는 삶은 양배추, 매실차, 생강, 바나나, 보리차, 두부, 이온음료 등이 있는데요. 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양배추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장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차와 생강은 강한 항균과 살균 효능이 있어서 속이 탈 났을 때 먹어주면 좋은 음식이죠.

 

장염에 걸렸을 때는 탈수 증상이 오기 쉬운데요. 보리차, 이온음료, 물 등 수분을 자주 섭취해 주어 몸의 기능을 유지해 주는 게 좋습니다. 바나나나 두부는 갈아서 드시면 먹기에도 편하고 몸에 흡수도 잘되어 장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막걸리가 장염에 좋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이건 개인차가 심한 편이죠. 저는 술을 좋아해서 그런지 막걸리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은 장염에 안좋은 음식인데요. 안 그래도 장에 탈이 나서 소화기능을 잘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이런 자극적인 음식이 들어오면 증상을 더욱 악화만 시키게 되죠.

 

대표적인 장염에 안좋은 음식으로는 고춧가루, 기름진 돼지고기와 소고기, 라면, 빵 등의 밀가루 음식이 있습니다. 장염에는 우유도 좋지 않은데요. 마시는 순간에는 속이 편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오히려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유제품은 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4. 장염 빨리낫는법 4가지

장염의 경우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치료가 되는데요. 단 탈수 증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서 화장실에 최대한 가까이 머물고 있는 게 좋죠. 그럼 마지막으로 장염 빨리낫는법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에서 빨리 낫기 위해서는 장내에서 간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를 빠르게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게 중요한데요. 결국 구토나 설사 또한 몸이 스스로를 치유하기 위한 본능적인 행동인 거죠. 다만 이로 인해 급성 탈수증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수분 공급을 충분히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몸이 안 좋을 때 맹물을 마시면 속이 느글거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단 과일음료는 피하셔야 합니다.

장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을 가려서 섭취하는 것도 장염을 빨리 낫는 법인데요. 좋은 음식보다는 안좋은 음식을 피하는 는 게 더 중요합니다. 이 시기에 잘못 먹으면 쉽게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항상 먹는 걸 조심해야 하죠.

 

우리가 장염에 걸리면 가장 먼저 장염에 좋은 음식을 찾는데요. 장염 초반에 구토와 설사가 어느 정도 멈추고 나면 물이나 이온음료를 섭취하면서 굶는 게 좋습니다. 초반엔 뭘 먹어도 흡수도 안될 뿐만 아니라 장에 무리만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한다고 생각하고 하루정도 굶어주세요.

 

마지막으로는 역시 병원 진료를 받아 수액, 항생제, 위장약 등을 복용하는 게 가장 빠른 방법이죠. 꼭 병원 진료가 아니더라도 약국만 가도 장염 약은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힘이 없더라도 비틀비틀하면서 약국 가서 약사 드시는 게 가장 빠른 길입니다.

 

피곤하고 기운없는 증상 3가지 신체 원인과 회복에 좋은 음식.

[목차] 1. 피곤하고 기운 없는 증상 3가지 원인 2. 심신과부하와 활동능력 저하 3. 간기능 이상과 간에 좋은 음식 4. 신장 이상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 5. 원인을 알 수 없는 만성피로와 번아웃 증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