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폐경기 전조증상과 많이 걸리는 질병(음식, 생활습관 등)

by 즐거운소식 2022. 8. 8.

[목차]

1. 폐경기 전조증상과 많이 걸리는 질병

2. 갱년기 증상 30가지

3. 폐경기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

4. 폐경기를 극복하는 생활습관과 치료

5. 가족의 이해와 도움이 필요한 시기

 

1. 폐경기 전조증상과 많이 걸리는 질병

폐경이란 40세 이상의 여성이 1년 동안 생리가 없으면 폐경기에 들어섰다고 하는데요. 보통 40세 후반에서 50세 초반에 많이 나타나며 경우에 따라서는 40세 초반에 폐경기에 들어서시는 분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폐경기 전조증상으로는 여성 호르몬 감소로 인한 급격한 감정 번화에 따른 불안감과 우울감, 생식기 위축, 안면홍조, 불규칙한 생리주기, 배뇨 장애, 단기 기억장애, 신경성 과민 증상, 근육통이나 관절통이 있는데요.

폐경기가 되면 그 동안 크게 겪어보지 못한 다양한 질병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평소보다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폐경기에 많이 걸리는 질병으로는 골다공증, 우울증, 불면증, 오한과 발한, 요로계 감염 등이 있는데요. 특히 40세 초반에 폐경이 오게 될 경우 치매에 걸릴 확률이 35% 정도 더 높아집니다.

 

폐경기가 빨리 오신 분들은 식습관, 운동, 체중 감량, 호르몬 치료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니 좀 더 빠른 관리가 필요합니다.

2. 갱년기 증상 30가지

폐경기 즉 갱년기가 오면 30가지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만성피로, 탈모, 안면홍조,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건망증, 식욕부진, 근육통, 잔뇨, 요실금, 발한이나 발열, 골다공증, 노화 , 방광염 등이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평생 없던 코골이가 발행하기도 하죠.

 

이는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이며 특히 골밀도가 감소하면서 골다공증이나 골절 등이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갱년기가 오면 뼈 검사를 주기적으로 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죠.

3. 폐경기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

폐경기에는 여성 호르몬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해 주시는 게 좋은데요. 여성에게 좋은 과일로 알려진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엘라그산이 풍부해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이 외에도 주두, 토마토, 복분자, 두유나 두부와 같은 콩식품, 아마씨, 호박씨, 해바라기씨와 같은 건과류와 요구르트 등이 대표적인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는 음식이죠. 건과류는 장기간 보관 및 섭취하기가 편해서 평소 가지고 다니시다가 조금씩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아마씨는 항암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죠.

4. 폐경기를 극복하는 생활습관과 치료

폐경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함께 적절한 영양 섭취와 수면이 중요한데요. 위에 추천해 드린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카페인이나 탄산이 많이 든 음료, 소금과 설탕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폐경기에는 골밀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우유나 고칼슘 음식, 비타민도 꾸준히 챙겨 드셔야 합니다.

 

폐경기 치료법에는 크게 호르몬 치료와 유산소 운동이 있는데요. 호르면 치료는 말 그대로 여성 호르몬 수치를 높여주기 위한 호르몬제와 보조제 등을 투여하는 항노화 요법입니다.

 

수영과 걷기 등 하루 30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 또한 호르몬 수치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되는데요. 운동을 하게 되면 에스트라디올, 세로토닌 등의 수치가 증가해 폐경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죠. 특히 혼자 보다는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와 함께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해소도 되고 삶의 활력을 주는데 좋습니다.

5. 가족의 이해와 도움이 필요한 시기

폐경기가 오게 되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변화가 오면서 심리적 불안상태와 급격한 감정 기복이 오는데요. 중2병을 이기는 게 여성 갱년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갱년기가 오면 본인은 물론 가족 모두 힘든 시기가 됩니다.

 

이럴 때일수록 가족에게 솔직한 마음으로 갱년기가 왔다고 알리는 한편 가족도 현 상황을 이해하고 평소보다 좀 더 따뜻한 마음과 배려로 아내 그리고 엄마에게 한 번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더욱 화목한 가정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이 시기가 되면 자녀들도 어느 정도 소득이 있는 시기인 만큼 호되게 당하기 전에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나 건강식품 등을 알아서 갔다 바치지 않을까요.

 

우울증자가진단 테스트로 나의 상태와 증상 그리고 극복방법(공항장애,조울증 등)

요즘은 시기적으로나 계절적으로나 우울한 감정을 느끼기 쉬운데요. 이런 상태가 지속 되면 공항장애, 조울증 등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본인이 괜찮은 척하면 주변에서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