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식후 졸린이유와 잠 빨리 깨는 5가지 방법

by 즐거운소식 2022. 7. 26.

점심시간 식사를 하고 나면 급격하게 졸음이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봄에서 가을까지 약간 따뜻한 계절에 증상이 심하죠. 이런 증상을 흔히 식곤증이라고 부르는데요.

 

기면증도 원인은 다르지만 비슷한 증상이 비슷해 차이점을 알기가 어렵죠. 오늘은 식후 졸린 이유와 함께 식곤증과 기면증의 차이점 그리고 잠 빨리 깨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식후 졸린이유와 식곤증 기면증 차이점

2. 기면증 자가진단법

3. 식후 졸릴 때 잠 빨리 깨는 5가지 방법

 

 

1. 식후 졸린이유와 식곤증 기면증 차이점

식후 졸린이유는 음식을 급하게 섭취하거나 과식을 했을 경우 또는 탄수화물이 과하게 몸속으로 들어왔을 때 이를 빠르게 소화하기 위해 혈액이 위장으로 몰리면서 뇌로 가는 혈액과 산소의 공급이 줄어들게 되는 데요. 이로 인해 뇌에 피로물질이 쌓이면서 식후 졸음이 오게 됩니다.

 

이와는 조금 다르지만 간이나 콩팥 등 몸의 노폐물을 처리해주는 장기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도 식곤증과 같이 졸리고 피로한 감이 몰려오게 되죠. 이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질병으로는 기면증이 있는데요. 식곤증이 식후에 발생하는 것과 달리 기면증은 밤과 낮 모두 갑자기 잠드는 증상이 나타나며 수면발작, 가위눌림, 환청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희귀 질환입니다.

2. 기면증 자가진단법

약한 기면증과 식곤증은 초기 증상이 비슷해 구분이 어려운데요. 아래 6가지 자가진단법을 참고하시어 동일한 증상이 반복 발생한다면 수면병원을 방문하셔서 수면검사 등 정밀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1.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잠드는 경우가 종종 있다.

2. 평소 잠드는 과정이 굉장히 짧은 편이며 인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다.

3. 푹 자고 일어나도 수시로 졸음이 몰려오며 참지를 못한다.

4. 평소 수면시간은 8시간에서 10시간 정도다.

5. 악몽, 가위눌림, 수면 중 놀라거나 갑자기 깨는 경우가 많다.

3. 식후 졸릴 때 잠 빨리 깨는 5가지 방법

식후 졸린 이유는 음식을 갑자기 섭취했거나 과식을 했을 경우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음식 조절과 간단한 생활 습관으로도 간단하게 개선이 가능한데요. 마지막으로 지압법, 음식, 운동, 생활 습관 등 식후 졸릴 때 잠 빨리 깨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잠 깨는데 효과적인 지압법

잠 깨는데 효과적인 지압점 자리로는 눈과 코 사이의 움푹 들어간 곳, 관자놀이, 검지와 중지 사이 v자로 들어간 곳, 손바닥 움푹 들어간 곳, 손목에서 팔 쪽으로 3cm 정도 내려와 힘줄 보이는 곳 등이 있는데요.

 

이런 잠 깨는 혈자리를 손가락으로 눌러주는 것도 좋지만 볼펜과 같이 뾰족한 물건으로 눌러주면 더욱 효과적이니 참고하세요.

 

 

※ 최적의 낮잠 시간은

식곤증을 억지로 이겨내려는 것보다 적절한 낮잠을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NASA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26분간의 낮잠 시간은 업무 수행 능력을 34%, 집중력을 54%나 늘린다고 합니다. 또 26간의 낮잠 시간을 지켰을 때 잠에서 깨어나 바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빛과 소음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안대와 귀마개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낮잠을 30분 정도 자게 되면 비몽사몽한 상태가 오래가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 잠 깨는데 좋은 음식

비타민C가 많은 음식, 매운 음식,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은 잠 깨는데 좋은 음식인데요. 비타민C의 새콤한 맛은 졸음을 떨쳐주고 몸의 피로회복을 도와주어 식곤증에 좋은 성분입니다. 비타민C가 많은 음식으로는 오렌지, 토마토,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매운 음식도 몸에 열을 올려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서 잠을 깨는데 도움을 주죠. 이 외에도 커피, 초콜릿 등 카페인이 많은 음식도 잠을 깨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다만 카페인이 많은 음식을 반복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불면증 등의 수면장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급할 때 조금씩 드시는 게 좋겠죠.

 

※ 잠 깨는데 좋은 운동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은 식후 졸음을 떨쳐내는데 아주 효과적인데요. 점심시간을 이용해 10~20분 정도 걷기나 조깅을 하게 되면 뇌에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잠을 깨는데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칭도 좋은 방법인데요. 긴장되고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 피로를 풀어주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해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죠. 잠 깨는데 좋은 스트레칭 방법으로는 전신의 기지개를 최대한 쫙 펴주는 게 좋은데요. 특히 종아리 쪽과 목 쪽을 최대한 늘려주는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종아리와 목의 근육이 이완돼야 몸 전체 혈액순환이 원활해집니다.

 

※ 식곤증을 이겨내는 생활습관

식곤증은 주로 탄수화물 식단 위주로 과식을 많이 하고 운동량이 적은 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수면질환으로 과일과 채소가 많이 함유된 식단으로 적정량 드시면서 산책이나 조깅 등 간단한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면 쉽게 개선이 됩니다.

 

양치를 하거나 껌이나 사탕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식곤증을 이겨내는 좋은 습관이죠. 식곤증이 아니더라도 평소 자주 피곤하고 졸린 증상을 겪는 분이라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피곤하고 졸린증상 원인과 회복에 좋은 음식은.

■ 피곤하고 졸린증상 원인. 두뇌활동을 많이 하는 현대인에게 피곤은 항상 따라다니는 그림자와 같은 존재인데요. 잠이 부족한편이 아닌데도 이상하리만치 몸이 나른하고 피곤하면서 활동해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