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혓바늘이 돋는 이유와 빨리 없애는 방법 4가지 및 좋은 음식

by 즐거운소식 2022. 8. 22.

[목차]

1. 혓바늘(구내염) 증상과 돋는 이유

2. 혓바늘 빨리 없애는 방법 4가지

3. 혓바늘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

4. 혓바늘과 구내염 진료과 및 병원

5. 혓바늘과 구내염 예방 생활습관

6. 혓바늘과 구내염 합병증

1. 혓바늘(구내염) 증상과 돋는 이유

혓바늘 혹은 구내염으로 불리며 하루 종일 신경 쓰이고 짜증 나게 하는 이 질환은 구강 내 점막의 염증 반응으로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일주일 정도 지나면 자연치료가 되지만 피곤하거나 영양 상태가 좋지 못하면 2~3주 정도로 오래가는 질병인데요.

 

혓바늘이 돋는 이유로는 일반적으로 자극적인 음식으로 점막이 손상되어 감염이 되거나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급격한 체중 저하 등에 의해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비타민이 부족하면 발생합니다. 물론 음식을 신나게 먹다가 잘못 씹어서 발생하기도 하죠.

 

사람에 따라 혓바늘이 자주 돋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분들의 경우 전체적으로 피로가 쌓여 면역력이 떨어져 있거나 수면부족인 경우가 많습니다. 편식으로 인한 영향 불균형도 혓바늘이 자주 돋는 이유 중 하나죠.

2. 혓바늘 빨리 없애는 방법 4가지

혓바늘을 빨리 없애기 위해서는 우선 몸의 컨디션을 끌어올리는 게 중요한데요. 혓바늘도 결국 몸안에 발생하는 염증이기 때문에 염증을 빨리 제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충분한 휴식과 영양분을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비타민이 부족하면 잘 생기기 때문에 혓바늘이 생겼다 하면 비타민부터 챙기시는 게 좋죠.

 

항균 성분이 강한 간장을 조그씩 발라주는 것도 효과가 있는 미간 요법인데요. 문제는 간장이 혓바늘에 대였을 때 그 고통은 상상을 초월하죠. 물론 좀 지나면 무감각해지면서 통증이 사라지는 걸 한 번쯤은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멘 정신에 간장을 혓바늘에 바르는 건 너무 어려운 일이죠. 이럴 땐 길거리에 파는 어묵을 간장에 찍어 드시면 생각보다 덜 아프고 또 맛도 있죠.

 

구강 염증 치료제나 연고를 이용하시는 것도 방법인데요. 요즘은 바르는 연고형 외에도 액상으로 가글만 해도 되는 약이 있어 편하신 걸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잠들기 전에 연고나 액상 가글을 하면 아침에 많이 호전되어 있는 걸 알 수 있죠.

 

이렇게 관리를 했는데도 혓바늘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간혹 한 달 이상 정말 오래가는 경우가 있는데 음식을 먹거나 말할 때 양치할 때 등 그 따가움과 고통이 스트레스를 유발해 상태를 더욱 악화시키게 되죠.

3. 혓바늘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

혓바늘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으로는 항산화와 항염 성분이 많은 토마토나 가지 그리고 생강등이 있습니다. 특히 가지는 차가운 성질과 염증을 줄여주는 효능이 좋아 혓바늘 및 구강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연근이나 마, 굴 등도 점막을 생성하고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자주 섭취해 주시면 혓바늘을 빨리 없앨 수 있죠.

4. 혓바늘과 구내염 진료과 및 병원

보통 혓바늘이 오래가면 약국에서 알보칠이나 오라메디 같은 구내염 치료제를 사서 지접 치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증상이 오래가거나 지속적으로 악화된다면 구내염 진료과를 찾아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혓바늘 혹은 구내염을 치료하는 진료과로는 치과, 이비인후과, 내과, 가정의학과 , 피부가 등이 있으며 혹시나 다른 구강질환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문 병원을 찾아 치료와 약물을 처방받는 게 좋습니다.

5. 혓바늘과 구내염 예방 생활습관

혓바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게 좋은데요. 음식을 섭취한 후 잊지 말고 양치질을 하거나 구강 청결제로 가글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구강 점막을 자극하는 건과류, 과자, 맵고 짜고 신 음식 등은 피하며 말을 하면서 음식을 먹게 되면 무심코 혀나 입안을 씹어 상처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말을 하지 않고 드시는 게 좋죠.

 

혓바늘이 돋는 가장 큰 이유는 피곤, 스트레스, 비타민 부족인데요. 평소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잠들기 전에 물 한잔 드시는 것도 입안 점막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이죠.

6. 혓바늘과 구내염 합병증

보통 혓바늘이나 구내염은 자연치유가 되고 합병증이 되는 경우가 드문데요. 다만 구강편평태선의 경우에는 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증상을 보시고 편평태선의 증상이 보이면 전문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대표적인 구강편평태선의 증상으로는 흰색 그물 모양의 반점이 나타납니다. 혓바닥이나 입안에 미란이 발생하고 강한 통증을 동반한 궤양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피곤하고 기운없는 증상 3가지 신체 원인과 회복에 좋은 음식.

[목차] 1. 피곤하고 기운 없는 증상 3가지 원인 2. 심신과부하와 활동능력 저하 3. 간기능 이상과 간에 좋은 음식 4. 신장 이상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 5. 원인을 알 수 없는 만성피로와 번아웃 증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