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조회 및 신청방법과 소득분위표

by 즐거운소식 2022. 8. 23.

[목차]

1. 병원비 본인부담상한제란.

2. 본인부담상한제 소득분위

3.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조회 및 신청

4. 미지급 환급금 신청내역 조회

5. 기타징수금 약품비 본인일부부담차액 지원금

6. 못받은 보험금 찾기

 

1. 병원비 본인부담상한제란.

병원비 본인부담상한제란 과도한 의료비로 인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건강보험공단 가입자가 1년간 부담한 본인부담금이 개인 소득별 상한액을 초과할 경우 초과액에 대해서 건강보험공단이 부담하는 제도입니다.

 

본인부담 상한액의 기준은 본인의 가구가 속한 보험금 납부료 분위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며 저소득의 경우 상한액이 낮게 책정되어 있어 그만큼 건강보험공단의 의료비 지원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2. 본인부담상한제 소득분위

본인부담상한액의 기준 소득분위 표입니다. 연평균 보험료 분위에 따라 1분위에서 10분위로 나뉘어지며 1분위에 가까울수록 저소득층, 10분위에 가까울수록 고소득층입니다.

 

소득분위가 낮을수록 본인부담상한액의 금액 기준이 낮아지기 때문에 본인부담금을 빨리 초과하게 되고 이로 인해 건강보험공단에서 좀 더 많은 병원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5분위 이하의 분들의 경우 요양병원 입원일수에 따라 상한액의 기준이 달라지는데요. 1분의 소득기준 요양병원 입원일수가 120일을 초과할 경우 상한액이 83만 원에서 128만 원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전반적으로 본인부담상한액 기준금액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1분위가 3만 원 상승할 동안 10분위가 75만 원이 증가하는 등 고소득의 상한액이 빠르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조회 및 신청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을 조회하는 방법은 먼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해 첫 화면에 있는 방문자별 맞춤 메뉴 오른쪽에 있는 더보기 버튼을 클릭한 후 조금 내려와서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럼 로그인 화면이 뜨는데요. 공동인증서나 간편인증서 등을 이용해 로그인하시면 신청 가능한 환급금의 총 건수와 금액이 바로 표시되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금액표시 바로 아래에 신청하기 버튼이 함께 있어 환급금을 쉽게 신청하실 수 있어요.

 

초과금 환급 신청 시 주의사항으로는 신청 시 진료받은 사람 본인의 계좌로 지급신청을 해야 하며 치매, 장기입원, 출국 등 부득이한 경우에 한에서는 직계손, 비손의 계좌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 진단서와 소견서를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4. 미지급 환급금 신청내역 조회

앞서 설명드린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에서 미지급 환급금 신청내역 조회를 하실 수 있는데요. 신청내역 조회를 클릭해 들어가면 위와 같이 병원비 환급금 종류별로 내역 조회 바로가기가 있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환급금 종류로는 본인부담금 환급금,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보험료 환급금, 기타징수금 환급금, 보험료체납 사전급여제한해제 공단부담금 환급금, 약품비 본인일부부담차액 지원금 등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5. 기타징수금 약품비 본인일부부담차액 지원금

기타징수금 환급금은 기타징수금 환급금을 이중 또는 착오납부 등의 이유로 환급금이 발생한 것을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기타징수금 납부의무자 본인의 내역만 조회 및 지급신청이 가능합니다.

 

약품비 본인일부부담차액 지원금은 중증질환자 등의 의료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일부 항암제, 희귀질환치료제 등 고가의 신약을 투여받은 환자에게 약품비 본인부담금의 일부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모두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 및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6. 못받은 보험금 찾기

병원 진료나 치료, 입원 등으로 병원비를 지급했다면 급여나 비급여 항목에 대해 보험금을 되돌려 받아야 하지만 보험사에서 먼저 알아서 챙겨주는 일은 없죠. 이렇게 보험료를 청구하지 않아 지급받지 못한 병원비를 내보험 찾아줌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내보험 찾아줌 홈페이지에 접속해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본인증증과 정보동의 창이 나타납니다. 공동인증서, 아이핀, 휴대폰 등 편하신 방법으로 본인인증을 완료하고 간단한 정보동의서에 체크하면 못받은 숨겨진 보험금을 쉽게 찾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병원조회하는 방법.

■ 무료건강검진과 검사항목 국가에서 무료로 실시하는 일반건강검진은 만 20세 이상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모두 받을 수 있으며 2년 마다 대상자가 됩니다.(단 비사무직은 매년 실시) 직장가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