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목감기 코로나 구분 방법 및 연령대별 치명률과 롱코비드 후유증

by 즐거운소식 2022. 8. 24.

[목차]

1. 목감기 코로나 구분 방법

2. 성별과 연령대별 코로나 치명률

3. 코로나 치료제 종류와 처방 기준

4. 롱코비드 후유증 종류

5. 추가 : 목감기 빨리 낫는법

 

1. 목감기 코로나 구분 방법

최근 코로나 증상이 발열, 두통, 근육통, 기침, 인후통 목 통증 등 일반 목감기와 구분이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특히 참기 어려운 기침은 목감기임에도 불구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코로나 환자라는 오해를 사기 쉽습니다. 요즘 기침 한번 하면 주변 3미터 이내에는 아무도 없죠.

 

목감기와 코로나의 기본적인 증상은 거의 비슷해 자가진단이 어려운데요. 코로나로 인한 목 통증은 따끔거림이 동반하며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목감기의 경우 기침과 근육통이 생긴 후 두통, 인후통, 발열, 설사, 구토 등이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반면 코로나는 발열이 먼저 생긴 후 기침과 인후통, 도통, 근육통이 발현되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코로나 선별검사 결과 확진자의 최대 85.6%가 후각 기능 장애를 동반하는 것으로 나타나 미각이나 후각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코로나로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성별과 연령대별 코로나 치명률

성별과 연령대별 코로나 치명률입니다. 코로나 치명률은 확진자 수 대비 사망자수로 계산되며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약간 높을 뿐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연령대별로는 크게 차이가 나는데요. 39세까지는 사망자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나 0%대에 가까운 치명률을 기록하는 반면 50대 이후부터는 빠르게 증가해 70대는 0.54%, 80대 2.32%의 높은 치명률을 보입니다.

 

특히 전체 사망자 중에서 60대 이상이 80%를 차지하는 만큼 코로나 고위험군으로 분류되어 집중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높은 연령과 기저질환은 코로나 환자에게는 치명적인데요. 독감과 코로나 치명률이 비슷한 부분이 있지만 확진자수에서 코로나가 압도적이라 퍼센트로만 볼 일이 아닌 거죠.

3. 코로나 치료제 종류와 처방 기준

코로나 치료제 종류로는 크게 중화항체치료제와 혈장분획치료제, 항바이러스제, 면역조절제 등이 있는데요. 중항항체치료제는 코로나를 중화할 수 있는 항체를 대량 생산해 치료제로 사용하는 방법이며 혈장분회치료제는 코로나 완치자의 혈장 내 중화항체를 분리하여 치료제로 이용하는 방법이죠.

 

현제 코로나 먹는 치료제로는 팍스로비드와 라게브리오가 국내 처방되고 있으며 치료제 처방 기준은 만 60세 이상자 또는 만 12세 이상의 기저질환자나 면역 저하자이며 코로나 증상 발생 후 5일 이내에 산소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환자입니다.

 

팍스로비드 부작용으로는 미각 이상, 설사, 혈압상승, 근육통 등이 있으며 라게브리오의 부작용으로는 설사, 메스꺼움, 어지럼증 등의 경미한 이상반응 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4. 롱코비드 후유증 종류

전 세계적으로 어마어마한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롱코비드 후유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또한 급증하고 있는데요. 롱코비드란 코비드 완치 이후에도 피로감, 기침, 근육통 등이 이상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영국의 한 대학연구팀이 48만 명의 코로나 환자를 분석한 결과 롱코비드 후유증 증상이 115가지 이상인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대표적인 롱코비드 후유증 증상으로는 피로, 호흡곤란, 두통, 흉통, 기침, 후각이나 미각 이상, 불안감, 브레인포그, 불면증, 우울증, 탈모와 성기증 감퇴 등이 있습니다.

5. 추가 : 목감기 빨리 낫는법

기침을 동반하는 목감기는 나도 모르게 터져 나오는 기침으로 인해 코로나 환자로 의심받기 딱 좋은데요. 마지막으로 목감기 빨리 낫는 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감기를 빨리 낫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뜨거운 차를 자주 마시는 건데요. 목감기에 좋은 차로는 비타민이 풍부한 모과차와 유자차가 있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것으로 유명한 도라지차 생강 등을 차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적절한 운동화 따듯한 샤워는 몸의 면역력을 올려주고 수면의 질을 향상해 주어 목감기에 좋은 활동인데요. 다만 자극적인 음식이나 카페인, 찬 음식, 담배 등은 목감기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롱코비드 뜻과 증상 100개 및 무료로 운영되는 클리닉 정리

[목차] 1. 롱코비드 뜻과 증상 100개 2. 지역별 롱코비드 무료 클리닉 3. 롱코비드 후유증 전문 병원 1. 롱코비드 뜻과 증상 100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확진이 지속되면서 롱코비드 환자 또한 사회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