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자도자도 졸린 이유와 신체적 정신적 관련 질병(좋은 음식,운동,활동 등)

by 즐거운소식 2022. 8. 29.

[목차]

1. 자도자도 졸린 이유와 질환

2. 수면과다증과 수면무호흡증 및 기면증

3. 간과 신장 기능 이상으로 졸린 경우

4. 스트레스성 현실도피와 번아웃 증후군

5. 잠 홖 깨는데 좋은 방법과 음식 

6. 잠 안올 때 2분 만에 잠드는 법

1. 자도자도 졸린 이유와 관련 질병

밤사이 평균 수면시간은 7시간 전후로 평소 이 정도로 반에 잠을 자는 분들은 하루 일과를 보내는데 크게 문제가 없는데요. 보통 식후에 졸린 경우를 제외하고 자도자도 졸린 분들은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자도자도 졸린 이유가 되는 질병으로는 크게 수면과다증, 수면무호흡증, 기면증, 간이나 신장이상 등이 있으며 신체적인 문제 외에도 극도의 스트레스나 번아웃 증후군인 경우에도 계속해서 잠이 오는 이상 증상을 보이죠.

2. 수면과다증과 수면무호흡증 및 기면증

수면과다증은 주로 낮시간 동안 과도하게 피로해 잠이 오는 질환인데요. 1주일 이상 장기간 필요한 수면 시간 대비 1~2시간 정도 지속적으로 잠이 부족할 경우 발생하며 증상이 호전되는데 1개월 이상이 소요됩니다. 특히 명확한 원인이 없기 때문에 일정한 수면주기와 시간을 정해 관리를 해야 하죠.

 

수면과다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식욕부진, 느린 활동과 생각, 말이 어눌해 지거나 집중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간혹 약물 부작용으로 발생할 수 있으니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잠시 중단해 보는 것도 방법이죠.

 

수면무호흡증은 대표적인 수면장애 중 하나로 잠자는 중에 반복적으로 호흡을 중단했다가 다시 하는 질환으로 이런 반복적인 호흡 중단으로 인해 건강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잠이 쏟아지게 됩니다.

 

나도 모르게 갑자기 잠이 들며 잠드는 걸 거부할 수 없는 기면증은 수면 시간과 별개로 나타나는데요. 이런 증상을 수면발작이라고도 부릅니다. 기면증의 원인으로는 중추신경게의 신경세포 소실로 인해 발생되며 수면발작이 1개월 이상 매일 반복된다면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3. 간과 신장 기능 이상으로 졸린 경우

간과 신장은 몸안의 노폐물을 처리하고 해독해주는 기능을 하는 주요 장기인데요. 이런 간과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지속적으로 피곤함을 느끼게 되고 자도자도 졸린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간과 신장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피로감, 붓기, 근육경련, 피부 가려움, 식욕부진 등이 있으며 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콩나물, 황태, 쑥, 녹두 등이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마늘, 수박, 아스파라거스, 밤, 팥, 딸기, 양파, 블루베리 등이 있으며 소금과 붉은 육고기, 설탕 등은 신장에 좋지 않은 음식입니다.

4. 스트레스성 현실도피와 번아웃 증후군

신체적인 이상 외에도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 잠이 쏟아지기도 하는데요. 극도의 스트레스와 번아웃 증후군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극도의 스트레스 상황에 오래 노출되게 되면 불면증으로 인해 잠을 전혀 자지 못하거나 반대로 계속해서 잠이 오게 되는데요.

 

이런 증상을 쉽게 설명하면 스트레스성 현실도피 현상입니다. 도저히 감당하기 힘든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뇌기능에 마비가 오게 되고 이로 인해 나도 모르게 잠들어 버리는 거죠. 이건 현실 상황이 개선되어야 증상이 호전됩니다.

 

현대 직장인의 약 10% 정도가 경험한다고 하는 번아웃 증후군은 어떤 일에 극도로 몰두하던 사람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피로감과 무기력함을 호소하는 현상인데요.

 

이런 번아웃 증후군 상태에 빠지게 되면 어느 정도 휴식을 취하더라도 지속적으로 피곤한 상태가 유지되며 자도자도 계속해서 잠이 오는 무기력함을 보입니다. 이럴 때는 과감하게 휴가와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면서 일에서 잠시 떨어져 평소 정말 해보고 싶었던 즐거운 활동을 하면서 조금씩 정신적인 여유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잠 홖 깨는데 좋은 방법과 음식 

스트레칭, 지압, 세면 등은 잠을 홖깨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인데요. 잠이 계속해서 온다면 스트레칭, 특히 목 주변의 스트레칭을 많이 해주어 뇌로의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지압도 좋은 방법인데요. 엄지와 검지 사이에 움푹 들어간 부위를 손가락이나 볼펜 등을 꾹꾹 눌러주면 잠을 깨는데 효과적이죠. 이 외에도 관자놀이나 눈과 눈 사이 파인 부분을 눌러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잠 깨는데 좋은 음식으로는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나 차가 있으며 특히 물을 자주 마시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초콜릿, 달걀 등도 잠 깨는데 좋은 음식이며 기호에 따라 껌이나 사탕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6. 잠 안올 때 2분 만에 잠드는 법

지금까지 자도자도 잠 오는 이유와 신체 이상부위, 해당 질병과 피곤할 때 좋은 음식과 활동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관리를 하다 보면 반대급부로 잠이 오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죠.

 

아래는 이전에 포스팅한 잠 안올 때 2분 만에 잠드는 법입니다. 너무 잠이 오다가 갑자기 잠이 오지 않을 때 따라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잠 안올 때 2분 만에 잠드는 법(영화 엔딩 크레딧과 지브리스튜디오 음악)

■ 잠이 진짜로 오지 않을 때 방법 이상하리만치 피곤은 한데 잠은 오지 않고 또 많이 알려져있는 빗소리나 귀뚜라미 소리 그리고 잠 잘 오는 음악들을 들어봐도 도무지 잠이 오지 않을 때 2분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