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 5가지와 빨리 치료하고 관리하는 방법

by 즐거운소식 2022. 8. 30.

[목차]

1.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 5가지

2. 입술 부르틈 빨리 치료하는 방법

3. 대표적인 입술 질환과 치료

4. 입술 관리하는 방법

1.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 5가지

날씨가 점점 서늘해지면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입술이 부르트는 경우를 많이 경험하셨을 텐데요. 이렇게 입술이 부르트면 외관상으로도 보기 싫거니와 립스틱 등 화장도 하기 어려워 고민이 많아집니다.

 

이렇게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로는 크게 날씨로 인한 건조증, 수분 부족, 손에 의한 바이러스 감염, 구강호흡, 영양결핍이나 피곤함, 입술 물어뜯거나 침을 묻히는 습관 등 5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특히 날씨가 건조해지면 자신도 모르게 입술에 침을 바르거나 물어 뜯게 되어 자주 입술이 부르트게 되며 손으로 입술을 만지는 습관이 있는 분들은 손에 의해 헤르페스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면서 부르트거나 포진 등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몸이 피곤하거나 영양결핍이 오게 되어도 입술이 쉽게 부르트니 참고하세요.

2. 입술 부르틈 빨리 치료하는 방법

입술 부르틈을 빨리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입술을 촉촉하게 유지하면서 충분한 휴식과 영양분을 공급하는 게 중요한데요. 립밤을 바르거나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 입술 주변에 수분이 머물게 되어 입술이 갈라지거나 부르트는 증상을 빨리 호적시킬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으로 인한 입술 부르틈은 몸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면 쉽게 발생하는데요. 입술 부르틈과 함께 몸의 피곤함을 느낀다면 단백질과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지방이 적은 육고기나 당근, 시금, 달걀, 우유 등을 자주 섭취하시고 제철과일을 챙겨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좀 더 빨리 입술 부르틈을 치료하고 싶으신 분들 아시클로버 성분이 있는 연고를 바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아시클로버 연고는 단순포진과 바이러스 감염증 등 입술 관련 포진에 효과가 좋은 성분이며 가격도 저렴합니다. 약국 가시면 있어요.

3. 대표적인 입술 질환과 치료

대표적인 입술 질환으로는 구순포진, 대상포진, 구내염, 헤르페스 입술염 등이 있는데요. 구순포진 혹은 구순염은 아토피를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입술 질환으로 자외선, 곰팡이균, 알레르기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게 특징입니다.

 

구순포진의 경우 특별한 치료가 없어도 환부를 청결하게 유지해 주면 쉽게 치료가 되는데요. 증상이 오래가거나 악화되면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입술의 문제라기 보다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인데요. 이게 얼굴이나 입술에도 발병하기 때문에 대상포진이 걸리게 되면 통증도 통증이지만 외관상의 문제로 나다니기가 꺼려지죠.

입술 대상포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경통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치료와 함께 진통제를 복용하면 되며 미리미리 백신을 접종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헤르페스 입술염은 가장 대표적인 바이러스성 입술포진인데요. 평소 몸속에 잠복해 있던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몸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면 튀어나와 입술을 부르트게 하거나 입술 주변에 뾰루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헤르페스 입술염은 충분한 휴식과 영양공급으로 쉽게 치료가 되는데요. 기간이 길어지거나 악화되면 아시클로버나 티 로트리 신 성분이 있는 연고를 발라주시면 빠르게 치료가 됩니다.

4. 입술 관리하는 방법

갈라지거나 부르트는 입술은 보기도 흉하고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을 주는데요. 평소 간단한 입술 관리방법으로 촉촉하고 아름다운 입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입술 관리법으로는 평소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게 차가운 물보다는 약간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이나 국은 식도염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시는 게 좋고요.

 

립밤이나 오일류를 자주 발라주어 촉촉함을 유지해 주는 게 중요한데요. 코코넛 오일, 아몬드 오일, 올리브 오일 등을 이용하면 보습효과가 뛰어납니다.

 

마지막으로 입술에 침을 바르거나 만지는 등의 생활 습관을 고치는 게 중요한데요. 특히 입술 피부가 조금만 벗겨져도 물어뜯는 분들은 쉽게 입술이 망가지게 되니 평소 주의를 하셔서 고치시는 게 좋습니다. 안되면 까칠한 장감을 끼고 있으면서 입술을 만질 때마다 놀라게 하는 것도 방법이죠.

 

피곤하고 기운없는 증상 3가지 신체 원인과 회복에 좋은 음식.

[목차] 1. 피곤하고 기운 없는 증상 3가지 원인 2. 심신과부하와 활동능력 저하 3. 간기능 이상과 간에 좋은 음식 4. 신장 이상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 5. 원인을 알 수 없는 만성피로와 번아웃 증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