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납니다 원인이 되는 질병 5가지와 빨리 낫는법

by 즐거운소식 2022. 9. 1.

[목차]

1.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납니다 원인

2. 목 간질거림과 마른기침 빨리 낫는 법

3. 목감기 진료과와 빨리 낫는 법

4. 목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

5. 목감기와 코로나 구분 방법

1.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납니다 원인

코로나 시대 목감기와 기침은 가장 기피되는 질환 중 하나인데요. 기침 한번 하면 주변 5미터 정도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 외롭죠. 특히 목이 간질간질하면서 마른기침이 날 때 참기도 어렵고 정말 환장하죠. 특히 환절기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봄가을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목이 간질 하고 마른기침이 나는 원인으로는 목안의 점액 과다, 인두염, 후두염, 목감기, 알레르기, 위식도 역류증과 인후두 역류증 등의 질병적인 요인과  건조한 공기, 담배나 매연 등의 환경적인 요인 등이 있는데요. 오늘은 각 질병에 따른 원인과 증상 그리고 빨리 낫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목이 간질거림과 마른기침 빨리 낫는 법

인두염은 목구멍이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이 부위는 공기와 음식물 등이 빈번하게 통과하기 때문에 감염성 질환이 자주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인두염은 코막힘이나 콧물 등 비염 증상이 먼저 시작되고 이후 발열과 함께 목 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인두염을 빨리 치료하기 위해서는 주로 페니실린 계열의 항생제와 함께 해열제를 복용하는데요. 소금물로 자주 가글을 해주고 적절한 영양섭취와 함께 휴식을 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후두염은 후두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목이 쉬거나 가래가 나오는 증상을 동반하는 게 특징입니다. 후두염의 원인으로는 위산 역류로 인한 역류성 후두염과 성대를 무리하게 사용하는 경우, 흡연이나 뜨거운 음식에 의한 염증 등이 있습니다.

 

후두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잦은 마른기침, 호흡할 때 이상음이나 호흡곤란 등이 있으며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4~5일 정도 지나면 빠르게 진정이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되거나 장기간 유지된다면 인두염처럼 항생제와 진통제 등의 약물치료를 해주면 빠르게 증상이 호전됩니다.

일반적으로 가벼운 목감기나 마른 기침 등은 방치하고 그냥 지켜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쉽게 치료할 질병도 악화시키는 경우가 허다하죠.

 

위식도 역류증이나 인후두 역류증은 위의 내용물이 인후두 식도로 역류하면서 목을 자극해 간지럽고 마른기침 나게 되는데요. 이런 역류증은 보통 가슴 쓰림이나 신물 올라옴, 신트림의 증상이 동반되기 되기도 합니다.

 

역류증을 빨리 낫기 위해서는 위산 역류를 악화시키는 커피나 술, 초콜릿과 탄산음료, 고지방 음식을 피하는 게 중요하며 증상이 장기간 유지될 시 전문의 진료와 약물 치료를 병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건조한 공기, 담배나 매연 등 환경적인 요인에 민감하게 반응해 목이 간질간질거리고 마른기침의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환경적인 요인에 민감하신 분들은 평소 미시근한 물이나 차를 상비하셨다가 자주 섭취해서 목을 보호하고 촉촉하게 유지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 외에도 알레르기에 의한 가려움과 기침, 천신으로 인한 마른기침 등 목이 가렵고 마른기침이 나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알레르기나 천식이 의심되는 분들은 빨리 전문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3. 목감기 진료과와 빨리 낫는 법

목이 간지럽고 마른기침이 나거나 목감기가 의심될 때 찾아야 할 진료과로는 어린이는 소아과, 청소년과 성인은 이비인후가가 있는데요. 요즘은 병원보다는 코로나 진단키트를 먼저 확인해 보는 게 순서죠.

 

목감기 빨리 낫는 법 중 가장 쉬우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비타민이 풍부한 차를 마셔주는 건데요. 특히 목감기에는 모과차나 유자차에 꿀을 타 드시는 게 효과가 좋습니다. 여기에 기관지에 좋은 음식인 도라지나 생강도 차로 드시거나 요리로 만들어 드시면 효과적이요.

 

목감기가 걸렸을 때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게 빨리 낫기 위해 중요한데요.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함께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주면 몸의 혈액순환과 면역력이 올라가 더욱 좋습니다.

4. 목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목에 좋은 음식으로는 따뜻한 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이 좋은데요. 대표적으로 목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추, 생강, 도라지, 유자, 꿀, 모과, 배, 오미자, 허브, 빨간 양파 등이 있습니다.

 

목감기에 나쁜 음식으로는 카페인이 많은 음식과 찬 음식 그리고 담배 등이 있는데요. 카페인과 담배 등은 목에 강한 자극을 주어 목감기를 더욱 악화시키니 가급적 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소주에 고춧가루 타서 마시면 좋다는 민간요법이 있는데요. 이건 개인차가 심하면서 검증되지 않고 도리어 강한 자극이 목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급적 안 드시는 게 좋습니다.

5. 목감기와 코로나 구분 방법

코로나 확진자가 다시 급증하면서 헛기침만 해도 사람 취급을 받지 못하는 세상인데요. 특히 최근 변이 코로나의 증상이 목감기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구별법을 모르면 계속해서 코로나 진단검사를 받아야 되고 주변에서도 멀리하기 때문에 상당히 피곤하죠.

 

목감기와 코로나는 발열, 기침, 근육통, 인후열 등 증상 자체는 비슷하지만 증상이 발현되는 순서와 후각 이상에서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목감기 코로나 구분 방법 및 연령대별 치명률과 롱코비드 후유증

[목차] 1. 목감기 코로나 구분 방법 2. 성별과 연령대별 코로나 치명률 3. 코로나 치료제 종류와 처방 기준 4. 롱코비드 후유증 종류 5. 추가 : 목감기 빨리 낫는법 1. 목감기 코로나 구분 방법 최근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