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여드름 빨리 없애는법(원인 및 없애는 생활 습관과 좋은 음식)

by 즐거운소식 2023. 4. 5.

[목차]

1.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

2. 여드름 유발 음식과 생활 습관

3.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4. 여드름에 좋은 음식

1.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

여름이 생기는 원인은 나이와 생활 습관 등 상황과 상태에 따라 다양한데요. 청소년 여드름의 경우 호르몬 증가와 변화, 유전성 요인, 스트레스 등이 주된 원인이며 성인 여드름은 피지가 모공을 막으면서 염증이 발생하거나 신진대사 저하로 인해 피부 각질층이 두꺼워지면서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샴푸나 린스, 세안제, 로션 등 피부에 자극을 주는 제품이 내 피부와 맞지 않을 때 도 많이 발생하죠. 만약 다른 곳은 크게 문제가 없는데 이마에만 집중적으로 여드름이 생긴다면 헤어 제품을 바꿔보는 것 도 좋은 방법입니다.

 

턱 여드름은 주로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주로 생리통에 의한 호르몬 변화가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볼 여드름은 스마트폰이나 마스크, 손에 있던 세균이 피부에 접촉하면서 염증을 유발시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여드름 유발 음식과 생활 습관

여드름은 유전적인 요인 외에도 평소 생활 습관과 섭취하는 음식에 의해서도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는데요. 특히 밀가루 음식, 튀긴 식품, 가공 식품, 유제품, 당류가 든 청량음료 등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여드름이 자주 생기리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햄버거, 도넛츠, 와플, 라면, 코라 등의 인스턴트 음식이 있는데요. 조사결과 50% 정도 여드름이 늘거나 악화된다고 합니다. 또한 삼겹살, 프라이드치킨, 견과류 등 고지방 음식도 최대 120% 가까이 여드름을 악화시킨다고 하니 여드름이 자주 나시는 분들은 이런 음식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평소 아무 생각 없이 하는 생활 습관으로도 여드름이 생기는데요. 대표적인 습관으로 잦은 세안이 있습니다. 청결을 위해 잦은 세안을 하게 되면 오히려 피부가 약화되어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통상 아침저녁 2회 정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자기 전 머리를 감지 않게 되면 머리카락에 있는 불순물이나 기름 등이 얼굴 피부에 닿게 되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기 전에 꼭 샴푸 한번 해주세요. 습관적으로 얼굴에 손을 대시는 분들이 있는데 손에 있는 세균이나 노폐물이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손을 대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도 주요한 생활 습관이죠.

3.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으로는 크게 여드름을 유발하는 음식을 피하면서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 위주로 식단을 짜는 방법과 적절한 생활습관이 있는데요.

 

여드름을 빨리 없애기 위해서는 1분 세안, 충분한 수분섭취, 밤 10시 전 잠들기,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스 조절, 선크림 바르기, 주기적인 각질제거, 주 1회 베개커버 세탁, 금주와 금연 등 피부에 좋은 생활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분 세안법은 유명 연예인들이 소개하면서 많이 알려졌는데요. 정확하게 1분의 시간을 제서 세안을 하게 되면 얼굴 구석구석까지 꼼꼼하게 세안이 되고 또 피지 등이 충분히 제거되기 때문에 1분의 시간을 지켜주시는 게 좋습니다. 평소 세안 시간을 제보면 생각보다 정말 짧다는 사실에 놀라실 거예요.

 

충분한 수분공급은 체내의 독소를 빼내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야외 활동 시 선크림을 바르시는 것도 중요한데요. 여드름이 있는 상태에서 햇볕을 쬐게 되면 색소 침착이 심해지며 악화될 수 있습니다. 다만 선크림의 성분이 피부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성분을 참고하시어 아보벤존, 오시벤존, 징크옥사이드 같은 순한 성분이 들어 있는 선크림을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잠과 운동이 부족하면 몸의 면역능력이 부족해 잦은 피부 트러블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특히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피부 재생이 가장 활발하기 때문에 밤 10시 전에는 잠자리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겉으로는 베개커버는 사실 온갖 노폐물과 침, 땀으로 오염된 상태인데요. 이런 상태가 피부에 오랜 시간 접족하게 되면 여드름을 생기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자주 빨아주시거나 교체해 주시는 게 좋으며 적어도 1주일에 1회 정도는 커버를 교체해 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여드름을 빨리 없애기 위해서는 음식과 생활 습관을 조절하는 것 만으로는 부족함이 있는데요. 거슬린다고 직접 압출해서 빼내시는 건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전문가의 진료와 함께 먹거나 바르는 약을 처방해 이용해 주시면 그만큼 빨리 없앨 수 있죠. 다만 너무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4. 여드름에 좋은 음식

여드름에 좋은 음식으로는 수분과 비타민, 피부 클렌징 성분이 많은 음식이 좋은데요. 여드름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상추, 양배추, 토마토, 콩, 율무, 알로에 등이 있습니다.

 

알로에야 원래 피부 진정 작용으로 유명하며 피부 면역, 피부재생 등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죠. 율무가 여드름에 효과가 좋은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율무는 예로부터 여드름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많이 애용되었으며 피부 염증과 여드름의 농을 가라앉혀 주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녹차의 경우 카테킨 성분이 피부 수렴작용과 항균, 항염 작용과 더불어 여드름균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며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피부 재생과 진정에 좋기 때문에 자주 찾아드시는 게 좋습니다. 단점은 카페인 성분으로 인해 밤에 잠이 잘 안 올 수가 있어요.

 

혹시 잘못된 생활 습관과 녹차 커피 섭취로 인해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불면증에 좋은 음식과 운동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불면증 해결하려면 좋은 음식과 운동,생활습관이 중요해요.

■ 불면증의 원인과 영향 최근 들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현대인 질환중 하나가 불면증인데요. 불면증에 시달리다 보면 만성피로와 학습능력저하는 물론 우울증, 비만, 치매유발물질의 생성이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