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챗 gpt 뜻과 한국어 사용법 및 가입방법(경쟁사 인공지능챗 동향 포함)

by 즐거운소식 2023. 2. 7.

[목차]

1. 챗 gpt 뜻과 주요 기능

2. 챗 gpt 가입과 한국어 이용방법

3. 챗 gpt  검색 기능 한계 테스트

4. 챗 gpt  유료화 및 구글, 네이버 동향

 

1. 챗 gpt 뜻과 주요 기능

최근 챗 gpt라는 인공지능 AI 채팅 프로그램이 전 세계를 강타하며 어마어마한 속도로 이용자수를 늘리고 있는데요. 서비스를 개시한 지 두 달도 안 돼 사용자가 1억 명을 돌파했다고 하죠.

 

챗 gpt 뜻은 Cha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대화가 가능한 AI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뜻합니다. 물론 기존에도 AI인공지능 챗봇은 많이 있었지만 챗 gpt는 단순 대화를 뛰어넘어 고성능 AI인 GPT3.5 모델을 이용해 스스로 인터넷상의 정보를 검색해 상대방이 원하는 답을 굉장히 정확하고 전문적이면서도 인간답게 답변해 주기 때문에 혁명이라고 불리는 거죠.

2. 챗 gpt 가입과 한국어 이용방법

그 수준이 어느 정도냐 하면 리포터를 작성해 주거나 프로그램 코딩에서 에러를 찾아내는 등 기존의 수동적인 AI인공지능 챗봇에서는 볼 수 없는 엄청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챗 gpt 뜻과 함께 한국어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챗 gpt 사이트와 가입방법입니다. 먼저 chat.openai.com사이트에 접속해 Creat your account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Email을 등록하라는 문구가 나타나는데요. 네이버나 다음 등 국내 이메일을 이용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때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사 계정이 있으시면 바로 접속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이메일과 비번을 등록해 가입을 한 후 이용하기 위해서는 계정을 확성화해야 하는데요. 계정활성화를 위해서는 등록한 이메일과 핸드폰을 이용해서 받은 코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챗 gpt 계정이 활성화되면 위와 같이 간단한 질문 샘플이 있는 창이 나타나는데요. 아래 빈칸에 묻고 싶은 질문을 넣으시고 엔터를 치시면 그에 대한 대답을 해 줍니다. 챗 gpt는 일반 AI챗봇과 달리 질문에 대한 대답을 온라인의 방대한 데이터를 이용해 찾아 가공해 대답해 주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리는 편입니다.

 

챗 gpt가 기본적으로 영어 사이트다 보니 한국어로 질문해도 영어로 대답하는 경우가 많은데요.(간혹 연속으로 한국어로 답해주기도 합니다.)

챗 gpt가 영어로 대답하더라도 당황하실 필요는 없는데요. 질문 안에 한국어나 한글로 대답해 주세요를 추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위는 한국 지진을 주제로 리포터를 한글로 작성해 주세요로 질문한 내용의 답변입니다. 질문하실 때 글자수도 지정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1000자 리포터로 만들어 주세요 이렇게요.

 

만약 질문에 대해서 에러 표시를 하거나 Hmm.. 등의 표현이 빨간 창으로 나타나면 왼쪽 편에 있는 +New chat 버튼을 클릭한 후 다시 질문하면 되니 참고하세요.

3. 챗 gpt  검색 기능 한계 테스트

물론 챗 gpt라고 해서 만능은 아닌데요. 몇 가지 테스트를  해본 결과 세부 항복은 10가지로 한정되어 있고, 글자수는 어느 정도 여유가 있지만 보통 3천에서 4천자 정도로 요구했을 때는 문제가 없던데 그 이상으로 작성해 달라고 하면 정책상 안된다는 문구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첫 데이트 코스 10가지를 추천해 달라고 하면 대답을 잘 하지만 11가지로 물어보면 유감을 표시하거나 10가지만 잘라서 알려줍니다. 물론 아직 초기 무료 버전으로 테스트한 거라 유료버전은 또 다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챗 gpt  유료화 및 구글, 네이버 동향

챗 gpt 개발사인 오픈AI에서 현재 무료 버전 외에 월 20달러의 유료버전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유료버전은 초기에는 미국에서만 가입이 가능하며 점차 다른 국가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유료버전은 챗 gpt 피크타임에도 항상 접속이 가능하며 보다 빠른 대답과 함께 신규기능과 개선된 사항 등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챗 gpt 등장으로 인해 기존 검색 기업들도 발 빠른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구글은 자사의 언어 프로그램인 람다를 활용한 챗봇을 이용한 아틀라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아틀라스 프로젝트는 챗 gpt와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국내 검색사이트 강자인 네이버도 발 빠르게 대응을 하고 있는데요. AI하이퍼클로바를 활용한 대화형 문장 생성형 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며 챗 gpt에 비해 한국어 데이터가 월등히 많은 점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