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신조어 모음 100개 일상 인터넷 용어(자만추,꾸안꾸,혜자스럽다,카푸어 뜻 등)

by 즐거운소식 2023. 3. 9.

뉴스나 블로그 등 다양한 정보 매체를 통해 매일 새로운 신조어 등을 많이 접하게 되는데요. 처음엔 무슨 뜻인지 모르고 듣지만 듣다 보면 나도 모르게 잘 모르면서 마치 알고 있다고 착각해서 그 의미나 뜻을 다르게 해석하거나 단어의 뉘앙스만으로 의미를 잘못 이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신조어 모음 100개 1탄으로 일상생활이나 인터넷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 5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했고 배경적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예시도 함께 추가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1. 자만추 뜻 : 자연스러운 만남을 추구한다의 줄임말로 일반적으로 소개팅이나 선자리 등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분들의 연애관을 표현하는 뜻입니다.

 

2. 꾸안꾸 뜻 : 꾸민 듯 안 꾸민 듯을 줄여서 부르는 신조어로 화장발이라는 오명을 피하기 위해 화정이나 치장을 최소한으로 해서 자연스러움을 강조하지만 결국 티 안 나게 꾸민 것을 의미합니다.

 

3. 혜자스럽다 뜻 : 편의점에서 김혜자도시락이 가성비도 좋고 내용물도 푸짐하게 출시되면서 이후 혜자스럽다는 표현은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혜자스럽다고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반대말로는 창렬 하다가 있습니다.

 

4. 카푸어 뜻 : 수입에 비해 유지하기 어려운 고급 승용차를 몰고 다니는 사람들을 뜻하며 CAR + Poor의 합성어입니다. 자동차 유지에 돈을 거의 다 소비하기 때문에 가난한 삶을 살아가죠. 비슷한 말로 하우스푸어가 있죠.

 

5. MZ세대 뜻 :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말로 1980년에서 2000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의미합니다.

 

6. 퐁퐁남 뜻 : 결혼 후 경제권이 없고 외벌이를 하면서 가사까지 해야 하는 남자를 빗댄 말입니다. 퐁퐁으로 설거지하는 남자를 줄임말이죠.

 

7. 덕질 뜻 : 덕질 혹은 오타쿠라고도 불리며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심취해 그와 관련된 것을 모으거나 전문가 수준의 취미생활을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8. 몸테크 뜻 : 환경이 불편하더라도 재건축이나 재개발을 기대하고 노후 주택에 거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몸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몸으로 버틴다는 뜻이죠.

 

9. 어쩔티비 뜻 : 어쩌라고 집에 가서 티비나 봐의 줄임말입니다.

 

10. 가스라이팅 뜻 : 연극 가스라이팅에서 유래된 용어로 정신적으로 끊임없이 학대하며 복종하게 만들어 의존화 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11. 챗 GPT 뜻 : 요즘 이거 모르면 간첩이죠. cha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줄임말로 대형 언어 모델 gpt-3.5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인공지능 대화 프로그램입니다. 실제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러우며 특히 챗봇이 인터넷이나 데이터베이스 상에서 질문자의 대답을 찾아 전문가 수준으로 대답해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12. 오마카세 뜻 : 일처리나 판단을 남에게 맡긴다는 의미의 일본어로 주로 일식당에서 주방장 특선을 의미하며 품질이 좋은 만큼 가격대가 높은 식당인 경우가 많습니다.

 

13. 인자강 뜻 : 인간 자체가 강하다의 줄임말로 주로 격투기 대회에서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육체적인 강함을 바탕으로 세련되지는 못하지만 무자비한 공격력을 갖춘 선수를 뜻하는 표현입니다.

 

14. 짤 뜻 : 주로 웹이나 블로그 등에 올라온 사진이나 짧은 gif파일, 영상 파일 등을 의미하며 짤방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15. 적폐 뜻 : 정치권 뉴스 보면 정말 많이 나오는 말로 오랫동안 쌓이고 쌓인 폐단을 의미합니다. "적"이나 "폐"라는 단어 자체가 주는 부정적인 뉘앙스만으로도 상대방을 비방할 때 효과가 있죠.

 

16. 에바 뜻 : 에바 혹은 에바다라 사용되며 영어 OVER를 한국어 식으로 바꾼 표현입니다. 이건 좀 아니지, 이건 좀 오버한다 등의 의미를 지녔습니다.

 

17. 내로남불 뜻 :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하면 불륜의 줄임말로 자신의 잘못은 정당화하고 남의 잘못은 비난하는 상황에 대한 표현입니다. 사자성어로 착각하시는 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18. 리오프닝 뜻 : 코로나 팬데믹으로 위축되었던 경제, 사회활동이 재개되면서 가게들이 다시 문을 열고 경제활동을 시작한다는 의미입니다.

 

19. 디지털 노마드 뜻 : Digital과 nomad(유목민)의 합성어로 인터넷과 디지털 장비를 이용해 특정한 사무실이나 직장 없이 다양한 곳을 다니며 일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프리랜서와 비슷한 의미로도 사용되나 좀 더 기술적으로 전문적인 부류를 뜻하죠.

20. 영끌 뜻 : 영혼까지 끌어모으다의 줄임말로 어떤 물건을 사거나 투자를 할 때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끌어모으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상화폐, 주식 등이 급등할 때 많이 사용되는 용어죠.

 

21. 빚투 뜻 : 빚을 내서 투자한다의 줄임말로 부동산이나 주가가 급등할 때 여유자금이 없는 청년층에서 빚을 내서라도 투자하는 모습을 표현한 시사용어입니다.

 

22. 래플 뜻 : 선착순 한정판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줄을 서는 문제를 피하기 위해 구매를 원하는 사람을 모집 후 랜덤으로 추첨하는 방식입니다. 최근 한정판 명품, 스니커즈, 운동화 등이 출시될 때 많이 사용됩니다. 이렇게 래플로 구매한 재품을 더 비싼 값에 되파는 재테크를 리셀테크라고 하죠.

 

23. 오픈런 뜻 : 문이 열리고(open) 달린다(run)의 합성어로 명품관에서 한정된 물건을 사기 위해 줄을 섰다가 문의 열리자마자 달리는 모습을 풍자한 표현입니다. 대형마트 세일 등에서도 종종 볼 수 있는 모습이죠.

 

24. 스핀오프 뜻 : 이미 상영된 영화나 드라마 등의 일부 설정을 가지고 와서 만든 새로운 시리즈나 영화를 말합니다. 주로 영화의 특정 인물의 설정을 별도로 분리해 새롭게 이야기를 전개한 드라마를 의미하죠.

 

25. 팬덤 뜻 : fanatic(광신자)와 fan의 합성어로 연예인이나 유명인을 지나치게 좋아하는 사람이나 무리를 의미합니다.

 

26. 돈쭐 뜻 : 돈과 혼쭐의 합성어로 돈으로 혼쭐을 낸다로 표현할 수 있으나 실제 사회적으로 선행을 베푼 가게의 물건을 엄청나게 구매하는 모습을 말합니다.

 

27. 현타 뜻 : 현실 자각 타임의 줄임말로 헛된 꿈이나 망상 속에서 맹목적으로 질주하다 자신이 처한 실제 상황을 깨닫게 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28. 핵인싸 뜻 : 인사이더 중에서도 중심(핵) 인물을 의미하며 인기인 중에서도 인기인을 말하는데요. 여기서 인사이더(인싸)란 사회가 만들어 놓은 틀 혹은 인기 있는 집단이나 사회 현상 등을 의미합니다. 유행 속에 있는 사람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9. 인플루언서 뜻 : sns에서 수만 수십만 명의 팔로워를 가지며 대중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연예인은 아니지만 연예인처럼 개인방송을 하는 사람을 표현할 때도 사용되며 연예인과 일반인을 합쳐 연반인이라고도 불립니다.

 

30. 빌런 뜻 : 영어 Villain은 말 그대로 악당을 의미하며 최근에는 어떤 일에 집착하거나 예상에서 벗어난 특이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넌센스 퀴즈 100개와 재미있는 상식 문제 모음 #1

오늘은 데이트할 때 분위기를 업시켜줄 수 있는 넌센스 퀴즈 100개와 상식 문제 모음 1편으로 50개의 넌센스 퀴즈와 알아두면 유용한 10개의 재미난 상식 문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연인 외에도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