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srt 예매 할인 방법(임산부,다자녀,경로우대,주차요금 등)

by 즐거운소식 2023. 4. 1.

[목차]

1. srt 뜻과 할인 제도 종류

2. srt 정기승차권 정차역 매체할인 할인율

3. srt 임산부 및 다자녀 할인 이용 방법

4. srt 기초생활수급자 할인과 이용 방법

5. srt 청소년 유아 경로우대 할인

6. srt 장애인과 모범납세자 할인

7. srt 군인과 국가유공자 할인

8. srt 특실과 일반실 차이 및 쿠폰

9. srt 주차요금 할인 대상과 이용 방법

 

1. srt 뜻과 할인 제도 종류

srt 예매 대란이라고 불릴 정도로 최근 srt 이용객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예매 대기가 길어지고 있는데요. srt 뜻은 super rapid train의 이니셜로 서울특별시 강남구 수서동 수서역에서 부산역, 광주송정역, 목포역까지 운행하는 에스알의 고속철도입니다.

 

srt는 정기권, 정차역, 매체할인, 임산부, 다자녀, 유아, 어린이, 청소년, 경로우대, 군인, 국가유공자, 모범납세자, 특실 쿠폰, 주차요금 등 정말 다양한 할인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srt의 할인제도 대상과 할인율 그리고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srt 정기승차권 정차역 매체할인 할인율

srt 정기승차권을 이용하면 지정된 구간을 1일 2회 왕복할 수 있는데요. 다만 지정된 좌석이 없기 때문에 빈 좌석을 이용하거나 간이석 혹은 입석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정기권은 크게 1개월과 10일권이 있으며 1개월 할인율은 일반인 50% 청소년은 60%입니다. 10일권 할인율은 일반인 45% 청소년 55%이며 열차 당 최대 54매까지만 발행되기 때문에 조기 매진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정차역 할인은 srt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적용되는 기본 할인으로 운행구간 정차역 수에 따라 역당 0.2%가 할인됩니다. 매체할인은 sr홈페이지나 srt앱으로 승차권을 예매할 시 운임의 1%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3. srt 임산부 및 다자녀 할인 이용 방법

srt 임산부 할인은 sr회원으로 할인 등록 인증된 임산부와 보호자 1명에게 지정된 좌석을 30% 할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임산부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열차 출발 20분 전까지 sr홈페이지나 srt앱에서 할인승차권을 구매하셔야 하며 최대 1일 2회 월 10회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rt 다자녀 할인은 sr회원 중 만 25세 미만의 자녀가 2명 이상인 회원이 어른 1명 포함 자녀 2명이 이용하는 경우 어른 운임의 30%를 할인받는 제도입니다. 이때 자녀는 유아, 어린이, 청소년 할인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용방법과 이용 횟수는 임산부 할인과 동일 하니 참고하세요.

4. srt 기초생활수급자 할인과 이용 방법

srt 기초생활수급자 할인은 기초생활수급자 중 대상자 등록 및 인증이 완료된 sr회원이 지정된 좌석을 30% 할인된 운임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승차 시 신분증을 제시해야 하며 할인기간은 등록일로부터 1년이며 기간이 만료되면 다시 재등록을 하셔야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5. srt 청소년 유아 경로우대 할인

만 6세 미만의 유아는 보호자 1명과 함께 탑승 시 운임의 75%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만 6세 이상 13세 미만의 어린이는 어린이 할인 50%가 할인됩니다.

 

srt 청소년 할인은 sr회원 중 만 13세 이상에서 만 25세 미만 청소년이 대상이며 지정된 좌석을 10% 할인된 운임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은 경로우대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경로할인의 경우 주중인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만 가능하며 주말 및 공휴일은 제외되니 참고하세요.

6. srt 장애인과 모범납세자 할인

중증 장애인의 경우 보호자 1명 포함 5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경증 장애인은 30%만 할인 적용됩니다. 경증 장애인의 경우 주중만 할인 요금으로 이용하실 수 있으며 주말과 공휴일은 할인이 미적용됩니다.

 

sr회원 중 국세청에서 납세자의 날에 표창 등을 수상한 모범납세자는 선정일로 부터 년간 지정된 좌석을 초대 30% 할인되니 요금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특실 서비스 요금과 최저운임 이하 구간은 할인이 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7. srt 군인과 국가유공자 할인

국가유공자의 경우 연 6회 무임과 운임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대상자는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5.18 민주유공자 등입니다. 군인은 5%의 요금 할인을 이용 제한 없이 받을 수 있지만 특실 서비스 요금은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8. srt 특실과 일반실 차이 및 쿠폰

srt 특실 쿠폰을 이용하게 되면 특실요금에 쿠폰의 할인율이 적용되는데요. 특실 할인쿠폰을 조회하는 방법은 sr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rt특실과 일반실의 차이점은 무릎공간이 특실이 100mm 더 넓으며 식음료 서비스와 시트와 목베개가 제공됩니다. 요금의 경우 수서 부산 편도 기준 특실은 75,700원 일반실은 51,900원입니다.

 

9. srt 주차요금 할인 대상과 이용 방법

srt 전용주차장 주차요금은 최초 30분 3천 원에 10분마다 1천 원이 추가되며 1일 주차요금은 4만 원입니다. srt 주차요금 할인 대상은 2자녀 이상 가구에게 30%, 3자녀 이상, 경차, 장애인, 국가유공자에게는 50%의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다자녀 자동차 취등록세 면제와 지역별 혜택 정리.

■ 다자녀 자동차 취등록세 면제. 일반적으로 다자녀 가구란 미혼인 자녀 3명 이상을 부양하는 가구를 말하며 육아지원금, 수업료, 교복, 출산축하금, 전기료 및 난방비 할인, 자동차취득세 면제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