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신조어 모음 100개 온라인용어(화양연화 뜻,킹받네,짜친다,좋댓구알 뜻 등)

by 즐거운소식 2023. 3. 12.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신조어 모음 100개 2탄 온라인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나 유튜브, SNS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온라인용어는 줄임말과 합성어가 많고 특히 단어가 주는 어감과 실재뜻이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아두시는 게 중요합니다.

 

1. 화양연화 뜻 : 화양연화는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시절의 첫사랑을 다시 만나면서 시작되는 갈등과 사랑을 그린 드라마로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순간을 표현한 말입니다. 한자로 풀이하면 꽃화, 모양양, 해연(년), 빛날 화이며 동명 영화로 왕가위 감독의 화양연화가 있습니다.

 

2. 짜친다 뜻 : 경상도 방언인 짜친다는 몹시 쪼들린다. 궁핍하다. 매끄럽지 않다. 수준이 모자란다 등으로 사용됩니다. 보통 유튜브나 SNS 등 온라인에서는 수준이 모자라거나 기대에 못 미친다로 많이 사용되죠.

 

3. 좋댓구알 뜻 : 대표적인 유튜브 영상 마침 인사로 좋아요. 댓굴, 구독, 알림설정 부탁드립니다의 줄임말입니다.

 

4. meme 뜻 : meme 혹은 밈으로 불리는 이 사회적 문화 용어는 문화적 자기복제, 패러디 등을 의미하며 온라인상에서 유행하는 말이나 웃긴 표현을 그림이나 사진 등과 함께 제작한 것을 표현합니다.

 

짤과 헷갈려하시는 분이 있는데 짤은 영상 중에서 재미있는 부분만 잘라서 만든 동영상이나 gif파일이며 meme은 웃김과 냉소적 표현이 그림과 함께 재창조된 것을 의미하는 겁니다.

 

5. 워라밸 뜻 : 워크 라이프 밸런스의 줄임말로 일과 개인의 삶의 균형을 의미합니다. 과거 하루종일 회사에서 일만 하고 개인의 삶이 없는 시대에 대한 강한 거부적 표현이며 mz세대들이 직장을 고를 때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이죠. 최근에는 학생들 사아에서 스터디 라이프 밸런스의 줄임말로 스라밸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6. 그루밍족 뜻 : 영어 grooming(몸단장, 손질)에서 온 신조어로 자신의 패션이나 미용에 아낌없이 돈을 투자하는 남자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7. 독직폭행 뜻 : 재판, 경찰, 검찰 등 인신구속에 관한 직무를 행하는 자 또는 이를 보조하는 자가 그 직권을 남용하여 사람을 체포하거나 감금 또는 폭행, 가혹행위 등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8. 부결의 뜻 : 가결의 반대말로 어떤 의견이나 방안이 승인되지 않고 거절된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법안이나 정책 안건등이 진행될 때 뉴스에서 많이 사용되는 표현이죠.

 

9. 누물보 뜻 : 누가 물어보신 분의 줄임말로 물어본 사람을 찾는 표현이 아니라 "왜 아무도 안 궁금한데 이런 글을 쓰냐 누가 물어봤냐"를 냉소적으로 표현한 말입니다. 주로 온라인 댓글에서 많이 볼 수 있죠. ㄴㅁㅂ도 같은 뜻입니다.

 

10. 삼귀다 뜻 : 아직 사귀지는 않지만 친하게 지내는 사이 혹은 썸 타는 사이를 의미하는 신조어입니다. 사귀기 전이다는 의미를 사귀다에서 사를 숫자 4로 해석해서 4 바로 앞의 숫자인 3으로 표현한 거죠.

11. 갓생 뜻 : GOD과 인생이 합쳐진 신조어로 신과 같은 삶이란 의미입니다. 부지런하며 자기개발에 충실하고 자신이 계획한 삶의 시간표를 따라 남이 부러워할 정도로 잘 사는 삶을 말하지만 실제로 매우 빡빡한 삶이기 때문에 왜 신의 삶이라고 표현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냥 남이 부러워하니 갓생이라고 말한 것이겠죠.

 

12. 저메추 뜻 : 저녁 메뉴 추천의 줄임말입니다. 회사에서 많이 사용되는 점심 메뉴 추천의 줄임말인 점메추도 있습니다.

 

13. 반모 뜻 : 반말모드의 줄임말로 온라인상에서 만난 사람끼리는 암묵적으로 서로 반말하기로 한 약속을 의미합니다.

 

14. 스노우볼 효과 : 눈덩이 효과라고도 불리며 눈덩이가 비탈길을 구르면서 점점 켜지는 듯 어떤 일이나 계획의 결과가 점점 커지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온라인상이 특정 글이나 댓글 등이 시간이 지나 큰 파장을 불러오는 것을 뜻하기도 하죠.

 

15. 별다줄 뜻 : 별것을 다 줄인다의 줄임말로 긴 문장, 단어 등을 앞글자만 따서 줄이는 사회문화적 현상을 말합니다.

 

16. 탈룰라 뜻 : 의도치 않게 상대방을 디스하게 되어 그 결과가 자신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때 급하게 수습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17. 된장녀의 뜻 : 부정적인 여성상을 표현하는 신조어로 자신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명품 소비를 지향하고 과시하는 여성을 표현하는 말이며 특히 자기는 한 푼도 벌지 않으면서 남자 돈으로 사치하는 여성을 비난하는 표현입니다.

 

18. 남아공 뜻 : 남아서 공부나 해의 줄임말로 어쩔티비, 저절티비와 비슷한 맥락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19. 스핀오프 뜻 : 원래는 특정 연구에 참여한 인원이 해당 연구 결과를 가지고 창업을 할 경우 위험이 줄어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를 의미하지만 최근에는 영화나 드라마의 설정이나 인물을 따와서 별도의 시리즈로 만드는 파생물을 말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20. 촉법소년 뜻 : 만 10세 이상 14세 미만의 소년소녀에게 형사 책임 능력이 없기 때문에 범죄행위를 하였어도 처벌을 받지 않게 하는 법으로 과거에는 어린 나이의 자녀가 실수 혹은 잘못인지 모르고 죄를 저질렀다는 생각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촉법소년을 악용한 흉악범죄가 늘어나면서 축소 혹은 폐지의 길로 가고 있는 법이죠. 한자로 풀이하며 닿을 촉, 법법, 적을소, 나이년 입니다.

21. 시그니처 뜻 : 최근 시그니처 메뉴, 시그니처 작품, 시그니처 포즈 등으로 많이 사용되는 시그니처는 본래 서명을 의미하지만 최근에는 어떤 개인이나 가게를 대표하는 성질이나 특징을 말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22. 개딸 뜻 : 정치 뉴스에서 많이 사용되는 표현으로 개혁의 딸의 줄임말입니다. 주로 정치적 개혁을 의미하며 개(그) 딸 즉 그 사람의 딸을 줄여 표현할 때 사용되기도 하죠. 뉘앙스 때문에 부정적으로 뜻을 모르고 부정적으로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죠.

 

23. 쌀먹 뜻 : 온라인 게임 내 아이템이나 게임머니를 다른 유저에게 파는 행위를 의미하며 과거 길드원에게 아이템을 대량으로 팔아먹은 게이머가 쌀을 사 먹기 위해서 아이템을 팔았다고 한 표현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24. 셀럽 뜻 : 영어 celebrity 셀러브리티의 줄임말로 유명인사를 표현하는 말입니다. 예전에는 유명한 정치인이나 기업 총수 등에 많이 사용되었지만 요즘은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 등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25. 망부석 뜻 : 원래 멀리 떠나간 남편을 기다리다 중어 화석이 되었다는 돌을 의미했으나 요즘은 멍 때리고 가만히 있거나 어이가 없어 몸이 굳은 상태를 말할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26. 아빠찬스 뜻 : 요즘 사회적 이슈가 많이 되고 있는 아빠찬스란 아빠의 권력이나 사회적 지휘를 이용해 자녀가 쉽게 대학에 진학하거나 취업을 하는 등 사회적 불공정을 의미합니다. 특히 청년들에게는 부러움과 원망이 공존하는 묘한 표현이기도 합니다.

 

27. 빌드업 뜻 : 영어 build up에서 가져온 표현으로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하나씩 쌓아 올라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28. 천방지축마골피 뜻 : 어리석은 사람 혹은 신분이 낮은 천한 사람의 성씨를 모은 단어로 천씨, 방씨, 지씨, 축씨, 마씨, 골씨, 피씨를 합친 것입니다. 하지만 문헌이나 출처가 없고 그 유래도 알 수 없는 단어죠.

 

29. 핑계고 뜻 : 어떤 일을 하기 싫거나 거부할 때 사용되는 표현을 뜻하며 요즘은 유재석 님이 출연하는 유튜브 채널 뜬뜬에서 유재석 님의 코너를 주로 말합니다. 구독자수는 많지 않지만 조회수가 어마어마하며 그냥 주제도 없고 날 것의 토크인데 정말 시간순삭으로 재미있습니다. 그냥 오래된 친구들과 술자리(커피자리)에서 대화하고 웃고 떠드는 그런 느낌이에요.

 

30. 킹받네 뜻 : 웹툰 작가 이말년 씨가 방송 중에 사용하면서 널리 퍼진 신조어로 영어 king과 열받네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왕열 받는다, 진짜로 열받는다를 의미합니다.

 

신조어 모음 100개 일상 인터넷 용어(자만추,꾸안꾸,혜자스럽다,카푸어 뜻 등)

뉴스나 블로그 등 다양한 정보 매체를 통해 매일 새로운 신조어 등을 많이 접하게 되는데요. 처음엔 무슨 뜻인지 모르고 듣지만 듣다 보면 나도 모르게 잘 모르면서 마치 알고 있다고 착각해서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