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예방백신 지원금 받는 방법.

by 즐거운소식 2021. 5. 22.

■ 대상포진 원인과 초기증상

극심한 고통으로 50대 이상 중장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대상포진은 어릴적 감염된 수두바이러스가 몸속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발생하는 신경성 질환인데요. 좌측 혹은 우측중 한쪽에만 발생하는게 특징입니다. 한번 걸려본 분들은 대상포진이라고 하면 치를 떠시는데요. 산통과 비슷할 정도로 진통이 심하며 진통제로도 증상이 잘 완화되지 않습니다.

 

대상포진의 대표적인 초기증상은 물집이나 수포가 띠형태로 몸의 한쪽면에 나타나며 미열과 두통 혹은 신경통의 증상이 보입니다. 그래서 단순 몸살이라고 생각해서 초기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몸 전체로 퍼지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기도 하지요.

 

간혹 수두에 걸린적이 없는 분들도 환자와 접촉을 통해 전염이 되기도 하기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대상포진 악화 증상

대상포진을 적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다 악화되어 몸전체로 퍼지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특히 눈으로 번지면 실명에 이르기도 합니다.

 

이 외에 뇌수막염이나 폐렴까지도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질병이나 초기증상이 보이시면 바로 병원에 가셔서 신경외과 진료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간혹 물집이 발생하니 피부과를 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피부과에서도 진료는 하지만 신경치료까지 함께 하기 위해서는 신경외과나 통증의학과에서 전체적으로 보시는게 좋습니다.

■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의 바이러스는 수두바이러스와 동일해 백신을 통해 예방이 가능한데요. 보통 어릴때 접종을 하기는 하지만 시간이 지나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별도로 대상포진 예방백신을 접종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고령일수록 증상도 강하고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도 높기 때문에 60세 이상의 성인은 1회 접종이 권해집니다.

 

이렇게 백신을 접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 보다도 평소에 면역력을 항상시키는게 중요하겠죠.

■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과 운동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음식으로는 귤,레몬,오렌지 등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류가 좋은데요. 밥도 흰쌀밥 보다는 잡곡과 현미를 적절히 섞어 잡곡밥 형태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생강,마늘,고추 등도 면역력 향상에 좋은 음식입니다.

 

반면 흡연과 과도한 음주 및 고지방 음식 등은 면역력을 약화시킬 수 있으니 조금 줄여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운동으로는 가장 간단한 걷기부터 계단오르기 자전거 등이 있는데요. 힘드시면 약한 강도라도 꾸준히 하시는게 좋습니다. 오히려 갑자기 강도를 높이면 면역력이 떨어지는 순간이 발생하기 때문에 적당한게 좋겠죠.

■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은 10일에서 보름정도 꾸준히 치료하시면 되는데요. 주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합니다. 또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소염진통제도 함께 처방이됩니다.

 

수포로 인한 2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연고와 소독, 레이저치료도 병행하기도 합니다. 질병자체의 통증도 크지만 치료도 많이 힘들기 때문에 증상이 보이시면 초기에 빨리 진료를 받으셔야 그만큼 치료기간도 짧아지고 수월하게 치료를 받으실 수 있으니 평소 잘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그래도 불안하다 하시면 거주지에서 가까운 보건소에서 백신을 접종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지역과 소득, 나이에 따라 대상포진 백신 접종비용을 지원해 주는 곳도 있으니 미리 연락을 해보시는 것도 좀더 싸게 접종할 수 있는 팁이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