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공매도 상위종목 검색방법 2가지와 대차상환 동향 조회하기.

by 즐거운소식 2021. 9. 4.

■ KRX정보데이터시스템 공매도 검색.

공매도란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한 후 주가가 떨어지면 주가를 사들여 상환하는 거래 방식인데요. 일반적으로 공매도량이 증가하면 주가 하락의 시그널로 받아들여져 주가가 더 빠르게 하락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반대로 대차 상환이 증가하면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증가하죠.

 

오늘은 KRX정보데이터시스템과 HTS를 이용하여 공매도 상위종목을 검색하는 방법과 종목과 업종별로 대차상환 동향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 KRX정보데이터시스템 공매도 검색.

한국거래소 KRX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정보데이터시스템을 이용하면 공매도 관련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먼저 좌측 조회수TOP을 클릭해 개별종목 공매도 종합정보를 선택합니다.

 

공매도 카테고리 하단에 개별,업종,투자자별,거래상위 50종목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간단하게 공매도 상위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공매도 상위종목  설정.

거래상위 50종목을 선택하면 전체 거래중 공매도의 비중이 높은 종목 50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중 데이터를 가장 많이 참고하고 다음으로 거래대금을 봅니다.

 

상단에 있는 개별추이를 선택하시면 기간설정을 할 수 있어 원하는 기간의 개별동향을 파악하는데도 유용하죠.

■ HTS 공매도 기간 설정 검색 방법.

HTS시스템을 이용하면 공매도 정보 뿐만 아니라 종목과 업종별 대차상환 동향도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요. HTS전체메뉴에서 시장정보 하단에 있는 공매도 순위를 선택 후 원하는 시장과 주요항목 그리고 기간을 설정하면 간단하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때 양이나 금액 혹은 매매비중 등 원하는 방식의 제목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상위순위별로 정렬이 되니 참고하세요.

■ 종목 대차상환 동향 검색 방법.

공매도 검색창에서 업종별 대차상환 동향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창 상단에 있는 대차상환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업종별로 상환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 종목의 대차상환도 꼭 확인해봐야할 정보인데요. 종목 차트에서 대차/상환을 추가하시면 최근 거래에서 상환의 증감 유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HTS 차트 보조지표 설정 방법.

마지막으로 HTS 주식차트에서 보조지표를 설정하는 방법은 먼저 차트를 여신 후 우측에 있는 도구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차트설정창이 뜨는데요.

 

지표명에 원하는 보조지표를 검색후 제목을 선택하여 우측보내기 화살버튼을 누른고 확인하면 차트에 보조지표가 추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