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와 정부지자체 휴가비 지원 제도 정리.

by 즐거운소식 2022. 6. 5.

지자체 지역경제 활성화와 취약계층 복지 향상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서 정말 다양한 문화여행 지원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대표적인 여행문화생활 지원제도인 문화누리카드와 근로자 휴가 지원제도, 여행바우처, 지자체 여행비 쿠폰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행 계획 짜기 전에 미리미리 체크해 두시면 여행경비를 많이 줄일 수 있을 거예요.

 

[목차]

1. 문화누리카드 제도와 지원대상

2.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3.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4. 근로자 휴가 지원제도

5. 여행바우처 제도

6. 지자체별 여행비 지원과 쿠폰

 

1. 문화누리카드 제도와 지원대상

문화누리카드 제도란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 등을 위해 1인당 10만 원을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지원대상으로는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분으로 매년 2월부터 11월까지 문화누리카드 발급이 가능하며 전국 주민센터나 문화누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한번 신청해 두면 수급자격이 유지되는 동안은 자동으로 재충전이 되니 참고하세요. 포인트 사용기간은 매해 12월 말까지이며 잔액이 다음 해로 이월되지 않습니다.

2.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크게 오프라인 가맹점과 온라인 가맹점으로 구분되는데요.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오프라인 가맹점을 조회하는 방법은 문화누리 홈페이지 상단 사용하기탭 아래에 있는 오프라인 가맹점을 클릭 후 원하는 지역과 서비스 카테고리를 설정하면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서비스 카테고리 분류에는 크게 문화, 광광, 체육으로 구분되어 있죠.

 

온라인 가맹점도 동일하게 사용처를 검색하면 되는데요. 단 온라인 가맹점의 경우 문화누리 홈페이지를 통해서 접속해야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점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검색하기를 누르시면 가맹점 명과 바로가기 링크가 함께 나옵니다.

3.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문화누리카드 잔액은 다음 해로 이월되지 않기 때문에 12월쯤에는 남은 금액을 조회해 사용하는 게 좋은데요.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방법은 문화누리 홈페이지 상단 카드발금/잔액확인에서 카드사용 및 잔액확인을 선택 후 디지털원패스, 공동인증서, 휴대전화, 간편인증 등으로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간단하게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민등록표 상 같은 세대 구성원에 한해서는 매년 1회 카드 잔액을 합산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상단 카드발급 아래에 있는 세대별 카드 잔액 합산 신청을 클릭해 본인인증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4. 근로자 휴가지원제도

근로자 휴가지원제도는 정부와 기업이 함께 기업 근로자의 여행경비를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근로자가 20만원을 적립하면  기업과 정부에서 각각 10만원 씩 총 40만원을 정립해 휴가샵 온라인몰이나 전용휴양소에서 다양한 여행상품을 구입해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근로자 휴가지원제도는 모든 근로자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제도는 아닌데요. 참여 가능 기업으로는 소상공인, 중견기업, 중소기업,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 비영리민간단체, 의료법인 기업이 참여 신청을 한 후 한국관광공사에서 참여기업으로 확정한 기업의 근로자만 근로자 휴가지원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여행바우처 제도

여행바우처 제도란 경제적, 사회적 제약으로 인해 국내여행을 쉽게 하지 못하는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1인당 여행경비를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신청자격 조건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소외계층입니다. 1인당 최대 15만 원까지 지원되며 가족 기준 최대 3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관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입니다.

 

특히 서울형 여행바우처 지원사업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프리랜서, 특고, 플랫폼노동 종사자들에게 휴가비 25만 원을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참여자가 15만원을 적립하면 시에서 25만원을 지원해 총 40만 원의 여행경비를 마련할 수 있죠.

 

신청자격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월소득 280만 원 미만의 프리랜서, 특고, 플랫폼노동종사자로 신청 및 서류제출 후 심사를 거쳐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6. 지자체별 여행비 지원과 쿠폰

이 외에도 각 지자체별로 지역 경제와 관광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여행비 지원과 쿠폰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서울을 제외한 지방자치단체 숙박지 3만 원 할인권, 농촌관광상품 50% 할인 이용권, 지자체 여행 KTX 할인권, 지역별 한 달 여행하기 최대 29일 숙박비 및 체험비 지원 등 지자체별로 정말 다양한 여행 지원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더욱 많은 전국 및 지자체별 여행비 지원과 쿠폰제도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 상단 홈 탭 아래에 있는 이벤트란을 참고하시면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특히 강원도나 서울 근교의 유명 관광지역이 아닌 지방의 지원 혜택이 크니 참고하세요.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에서는 이런 다양한 여행비 지원 행사 정보는 물론 지역별 여행코스, 축제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특히 위치정보를 등록 후 내 주변 기능을 클릭하면 내가 현재 있는 위치에서 가까운 관광지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여행하는 데 있어 아주 유용합니다.

 

다자녀 대학등록금 지원 신청자격과 학자금 지원구간.

■ 다양한 다자녀 혜택과 신청조건 인구감소율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이미 인구 자연감소가 시작되었는데요. 일부 지역에서는 지방 소멸지수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태입니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