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2022년 공무원 봉급표 정리(소방,경찰,군인,우정직,교원 등)

by 즐거운소식 2022. 6. 8.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이나 개인적으로 공무원 연봉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매해 인상되는 공무원 봉급표에 관심이 많으신데요. 2022년 공무원 봉급 인상률은 1.4%로 2021년(0.9%) 보다 0.5% 상승한 인상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2017년 3.5%, 2018년 2.6%, 2019년 1.8%, 2022년은 2.9% 였습니다.

 

오늘은 2022년 공무원 봉급표 중 일반직, 전문경력관, 공안업무, 연구직, 지도직, 우정직, 경찰 소방관, 교원 직무 공무원의 호봉별 봉급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9급 호봉 초반의 봉급에 관심이 많으신 것 같아서 22호봉까지 봉급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

1. 2022년 일반직 공무원 봉급표

먼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일반직 공무원 봉급표입니다. 일반직 공무원은 1급에서 9급으로 등급체계가 잡혀 있는데요.

 

가장 많이 응시하는 9급 일반직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면 첫해 9급 1호봉의 봉급을 받게 됩니다. 단 방역법에 의한 군 의무복무 기간은 호봉에 포함되니 참고하세요. 일반직은 크게 행정직, 기술직, 관리운영직으로 업무가 구분됩니다.

2. 2022년 공안업무 공무원 봉급표

공안업무 공무원은 검찰, 마약수사, 출입국관리, 철도경찰직, 감사업무, 경호업무, 국가정보원, 법원사무직, 등기사무직, 통역직, 법원사무직 등이 있는데요.

 

기본적인 계급 체계는 일반직과 동일하게 1급에서 9급으로 나뉘나 9급 1호봉을 제외하고 일반직보다 공안업무 공무원의 봉급이 좀 더 높습니다. 위 리스트를 참고하세요.

3. 2022년 연구직 공무원 봉급표

연구직 공무원은 크게 학예직군과 기술직군으로 나뉘며 계급은 크게 연구관과 연구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학예 직군은 문화재나 연사 등에 관련된 연구를 하는 직군으로 학예, 편사, 기록, 심리연구사(관)이 있으며 기술직군에는 공업, 농업, 임업, 수의, 해양수산, 기상, 보건, 환경, 시설연구사(관)이 있습니다.

 

기술직군은 이름만 봐도 대략적으로 어떤 연구를 하는 공무원인지 알 수 있죠. 연구관은 연구사의 상위 직급으로 연구사에서 연구관으로 승진하기 위해서는 기관과 직렬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12년에서 16년 정도 걸리며 학예연구직렬의 경우 일반적으로 석사 이상의 학력이 요구됩니다.

4. 2022년 지도직 공무원 봉급표

지도직 공무원은 농어촌의 기술개발, 품질개량, 현대화 교육, 소득 증대, 홍보일을 주업으로 하는 공무원으로 계급은 크게 지도관과 지도사로 구분됩니다. 연구직과 비슷한 느낌이죠.

 

지도직 공무원의 직류로는 농업, 농업경영, 임업, 원예, 축산, 가축위생, 농업사회, 농업기계, 농업토목, 농촌생활 등이 있으며 이름만 봐도 어떤 업무에 주로 종사하는지 쉽게 알 수 있죠.

5. 2022년 우정직 공무원 봉급표

우정직 공무원은 쉽게 말해 우체국에서 일하는 공무원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계리직 공무원은 지방우정청에서 선발하지만 우정직 공무원은 인사혁신처에서 선발합니다. 소속 자체가 다르죠.

 

시험 과목에서도 우정직 공무원은 영어가 포함되나 계리직 공무원은 영어가 포함되지 않아 영어에 자신이 없는 분들이 많이 준비하시죠. 기본 직급 체계는 일반 공무원과 비슷하게 우정1급에서 우정9급으로 구분됩니다.

6. 2022년 경찰, 소방공무원 봉급표

일반직 공무원과 함께 가장 관심을 많이 받는 경철, 소방공무원 봉급표입니다. 순경, 소방관, 치안정감, 소방정감 등 계급 호칭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같은 계급 구분을 가지고 있죠.

 

경찰공무원과 소방공무원은 일반 필기시험 외에도 체력시험이 있기 때문에 경찰, 소방공무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평소 체력관리를 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7. 2022년 교원 봉급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원 봉급표입니다. 교원에는 특별한 계급은 업고 호봉으로만 구분되어 있는 게 특징이죠. 선생님에게 계급이 있는 것도 좀 그렇긴 하죠. 다만 학교 내에서의 직무로는 구분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8. 2022년 군인 봉급표

마지막으로 의외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군인 봉급표입니다. 특히나 의무 병역 군인들의 월급을 200만 원까지 올리겠다는 대통령 공략으로 인해 더욱 관심을 받고 있죠.

 

군인은 우리에게도 익숙한 계급으로 구분되며 하사, 상사, 원사, 소위, 중위, 대위, 소령, 중령, 대령, 준장, 소장으로 계급체계가 잡혀 있습니다. 군인도 평생직 같지만 중령 이상 진급을 못하면 나가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