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인문100년 장학금 신청자격과 지원금액(이수학점,제출서류,기간 등)

by 즐거운소식 2022. 8. 9.

인문100년 장학금은 인문사회계열의 우수학생에게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등록금과 생활비를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신청기간은 매해 3월 중순에서 4월 중순까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인문100년 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신청자격, 이수학점, 지원금액, 제출서류, 계속장학금 기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인문100년 장학금 신청자격과 제외 대상

2. 인문100년 장학금 유형별 평가대상과 기준

3. 인문100년 장학금 지원금액과 기간

4. 인문100년 장학금 제출서류

5.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종류

1. 인문100년 장학금 신청자격과 제외 대상

인문100년 장학금의 지원 대상은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로 국내 인문, 사회계열의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1학년 또는 3학년생으로 지원 유형은 1학년 신입생은 전공탐색 1, 2유형, 3학년 재학생은 전공확립 1, 2유형이 있습니다.

 

3학년생이 대상인 전공확립유형의 기본 신청 자격요건으로는 직전학기까지 학점의 평균 백분위 점수가 90점 또는 3.6/4.5만 점, 3.4/4.3만 점 이상이면서 총 취득 이수학점이 대학 졸업 이수학점의 40% 이상을 만족해야 합니다.

 

신청 및 선발 제외 대상으로는 기존에 인문100년 장학생에 선발된 후 영구탈락된자,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 중인 타 장학금의 수혜자, 국가장학금 부정수급자, 계약학과 재학생, 대학 등록금 전액 면제자 등은 신청대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세요.

2. 인문100년 장학금 유형별 평가대상과 기준

일반 계속장학생은 직전 학기의 취득 성정과 이수학점 기준을 모두 충족 시 해당 학기에 등록금이 계속 지원되는데요. 성적기준은 백분위 90점 이상, 3.6/4.5만 점, 3.4/4.3만 점 이상이며 단 1유형 생활비 계속지원은 백분위 기준 92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최수 이수학점은 직전학기 12학점 이상입니다.

 

중간평가 대상자는 인문100년 장학생에 선발된 학생 중 3학년에 진급자이며 평가 기준은 직전 2년간 평균 성적이 최소 백분위 87점 이상, 평점 기준 3.5/4.5만 점, 3.3/4.3만 점 이상입니다. 이수학점은 총 취득학점이 소속 대학 졸업 이수학점의 40% 이상을 충족해야 합니다. 중간평가서의 평가 내용은 전공활동, 사회공헌 활동, 기타 활동, 향후 계획으로 구성되며 지도교수의 확인서명을 받아야 인정됩니다.

 

진도보고서 제출 대상자는 기 선발된 계속장학생 중 4학년으로 진급하는 학생인데요. 3학년 학위과정 중 추진된 내용, 진도계획서를 작성해 지도교수의 확인 서명을 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3. 인문100년 장학금 지원금액과 기간

인문100년 장학금은 유형별로 지원금액과 지원기간이 다른데요. 일반 1유형의 경우 등록금 전액과 학기마다 생활비 250만 원이 지원되며 2유형은 등록금만 전액 지원됩니다. 등록금 지원 범위는 입학금과 수업료로 명시된 항목만이며 등록금을 일부 지원받는 국가유공자, 보훈대상자 등은 학생 부담분만 지원됩니다.

 

생계급여 수급자, 의료급여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등 기초생활 수급자의 경우 2유형도 학기별로 생활비 250만원이 추가로 지원됩니다. 수급 대상과 유형별 지원금액은 위 테이블을 참고하세요.

 

장학금 지원기간도 유형별로 차이가 있는데요. 전공탐색유형의 지원기간은 최대 4년, 전공확립유형은 최대 2년간 장학금이 지원됩니다. 단 일시지원 선발자는 해당 학기 1회에 대해서만 지원되니 참고하세요.

4. 인문100년 장학금 제출서류

인문100년 장학금 제출서류입니다. 신규장학생은 학업계획서, 계속장학생은 중간평가서, 진도보고서, 교수평가서, 전인적 인재성장 결과보고서 등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일시지원 대상자는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대학별로 요청하는 서류를 제출하면 되며 한국장학재단에 별도로 제출하는 서류는 없습니다. 온라인으로 제출 가능한 파일형식은 hwp, word, pdf가 있습니다.

5.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종류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유형에는 크게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국가근로 및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 국가우수장학금이 있으며 소득연계형 장학금에는 국가장학금 1유형과 2유형, 다자녀, 지연인재, 입학금 지원 장학급이 있습니다. 소득 구분 분위는 홈페이지 상단 장학금탭 아래에 있는 한눈에 보는 학자금 지원 구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근로 및 취업연계 장학금의 종류로는 국가근로장학금, 중소기업취업연게장학금, 고졸 후 학습자 장학금, 고교 취업연계 장려금 등이 있으며 국가우수장학금에는 대통령과학장학금, 이공계 대상 국가우수장학금, 인문100년 장학금, 예술체육비전 장학금, 전문기술인재장학금 등이 있습니다.

 

다자녀 대학등록금 지원 신청자격과 학자금 지원구간.

■ 다양한 다자녀 혜택과 신청조건 인구감소율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이미 인구 자연감소가 시작되었는데요. 일부 지역에서는 지방 소멸지수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태입니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