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장년 워크넷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및 고용지원금 제도 3가지

by 즐거운소식 2022. 7. 27.

40대 이상 중장년분들 중 전직 혹은 퇴직 후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지원제도가 있는데요. 오늘은 중장년분들을 위한 다양한 일자리 지원사업과 고용안정 지원금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의 지역별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운영자료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목차]

1. 장년 워크넷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2. 고령자 인재은행과 생애경력설계서비스

3. 중장년 재취업 및 고용안정 지원금 3가지

4. 지역별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운영현황

1. 장년 워크넷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장년 워크넷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는 만 50세 이상 70세 미만의 퇴직한 전문인력이 경력과 전문성을 활용해 지역사회에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공공일자리 사업인데요.

 

참여분야로는 경영전략, 마케팅 홍보, 재무회계금융, 사회서비스, IT정보화, 법률법무, 문화예술, 행정지원, 상담 멘토링 등 총 13개의 분야로 구성되어 있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일자리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만 50세 이상 70세 미만의 퇴직한 전문 인력으로 3년 이상의 관련 경력 보유자 또는 국가기술자격의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해야 합니다.

 

모집공고는 장년 워크넷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의 사업소개 아래에 있는 모집공고 현황 바로가기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공고에 유첨 된 엑셀 파일에서 모집 지역과 사업명, 모집기간, 월급여, 활동 내용, 필요 경력, 모집 담당자 연락처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모집 담당자에게 문의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2. 고령자 인재은행과 생애경력설계 서비스

고령자 인재은행은 고령자의 고용촉진 및 취업기회 확대를 위해 민간의 무료 직업소개 사업을 수행하는 비영리법인 또는 공익단체를 고령자 인재은행으로 지정하여 중장년의 공용 안정 및 인력수급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인데요.

 

지원대상은 만 50대 이상 장년으로 고령자에게 구인, 구직등록, 직업지도 및 취업알선, 재취업상담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별 고령자 인재은행 지정센터 주소와 상담 연락처는 위 리스트를 참고하세요.

 

생애경력설계 서비스는 만 40세 이상의 중장년에게 중장년 경력 자산 발견 및 재취업, 창업 등 다양한 진로를 모색하는 경력 설계 지원 서비스입니다.

 

생애경력설계 서비스는 장년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교육과정도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국번 없이 1350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3. 중장년 재취업 및 고용안정 지원금 3가지

신중년 적합직무 고용장려금은 만 50세 이상 구직자를 신중년 적합 직무에 채용하는 사업주에게 인건비를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지원요건은 정규직으로 채원한 근로자가 3개월 이상 고용 유지 시 근로자 1인당 우선 지원대상 기업에는 월 80만 원, 중견기업에는 월 40만 원을 최대 1년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고령자 고용지원금은 우선 지원대상 기업과 중견기업에 1년 이상 재직 중인 60세 이상의 근로자가 증가할 때마다 분기별로 1인당 30만 원씩 최대 2년을 지원해주는 사업인데요. 기업 내 전체 피보험자의 30%, 최대 30명 한도까지 지원이 됩니다. 단 10명 미만의 기업은 3명까지 지원됩니다.

 

고령자 계속고용장려금은 정년 이후 계속 고용한 근로자 1인당 월 30만 원을 최대 2년간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피 보험자의 30% 이내 최대 30명 한도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지역별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운영현황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는 퇴직 혹은 퇴직예정인 40세 이상의 중장년층에게 생애설계, 재취업, 창업, 사회참여 등 고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장년 재취업 및 고용지원사업인데요.

 

만 40세 이상의 재직자 혹은 구직자가 이용대상이며 재직자분에게는 취창업 정보 제공과 전직 및 경력개발을 위한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며 구직자에게는 취업알선, 재취업지원 교육, 취창업 정보 및 동아리 운영 등 재취업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는 지역별로 운영기관과 문의처가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위 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가 운영 중이 지역으로는 서울, 부산, 인천, 대전, 대구, 울산, 경북, 경남, 광주, 전북, 전남, 충북, 충남, 제주 등이 있습니다.

 

장년 워크넷과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외에 아래 시니어 일자리 정보사이트 6개 포스팅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시니어 일자리 정보 사이트 6개와 일자리 검색하는 방법

■ 시니어 일자리 정보 사이트 정리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되고 있는 한국 사회의 문제와 저출산으로 인한 국민연금 고갈 문제로 인해 정부 주관 시니어 일자리 사업이 많이 증가하

pjy7910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