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유용한이야기

증여세율표와 증여세계산기 이용하는 방법(면제한도 포함)

by 즐거운소식 2022. 9. 5.

[목차]

1. 증여세율표와 증여세 가산세

2. 배우자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늘리기

3. 홈택스 증여세 계산기 이용방법

4. 증여세 신고 기간과 납부방법

5. 참고-상속세 면제 한도액과 유의사항

1. 증여세율표와 증여세 가산세

증여세는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증여받은 수급자가 국가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말하는데요. 증여자와 수급자의 가족 관계에 따라 일부 금액이 공제되며 증여된 금액에 따라 세율이 정해져 있는 게 특징입니다.

 

증여세 과세표준 세율은 1억 원 이하 10%, 5억 원 이하 20%, 10억 원 이하 30%, 30억 원 이하 40%, 30억 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50%의 세율이 부과됩니다. 즉 증여금액이 커질수록 세율도 올라가며 30억 원을 초과하게 되면 전체 금액의 절반이 세금으로 날아가 버리게 되죠.

 

증여세 가산세란 증여세를 신고하지 않았거나 고소신고, 불성실 납부 등의 부정행위가 적발될 경우 증여세에 추가로 가산세가 붙는데요. 일반 무신고는 무신고 납부세액에 20%가 부정 무신고는 무신고 납부세액의 40%를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미납이나 미달 납부에 대해서도 해당 기간과 금액에 일정한 이자율이 부과되기 때문에 가급적 정해진 기간 내 정리하셔야 불이익을 받지 않으십니다.

2. 배우자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늘리기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증여자와 수증자의 가족관계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는데요. 우선 배우자의 경우 6억 원까지 공제가 되며 자녀의 경우 5천만 원까지 공제가 됩니다. 단 자녀가 미성년자의 경우 2천만 원까지만 면제가 되니 참고하세요.

 

직계존속과 직계비속은 5천만 원, 기타 친족은 1천만 원까지 증여세 공제가 됩니다. 직계가족과 친족 외 타인에게 증여하는 경우는 공제액이 없습니다.

 

증여 공제 금액은 10년간 증여받은 금액의 합산이기 때문에 자녀의 경우 태어날 때 2천만 원 11세에 2천만 원, 21세에 5천만 원 이런 식으로 증여해서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직계존속과 직계비속의 범위로는 직계존속은 나를 기준으로 윗사람 즉 부모님과 조부모님이 포함되며 직계비속은 자녀와 손주를 포함한 아랫사람이 범위에 포함됩니다.

3. 홈택스 증여세 계산기 이용방법

증여세 계산기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 후 오른쪽에 있는 세금 종류별 서비스에서 세금모의계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바로 증여세 자동계산이 보이는데요. 증여세 자동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해 계산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계산하기로 들어가면 간편계산기와 자동계산하기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간편계산기는 증여 일자와 증여자와의 관계, 재산가액과 채무액만 기입해 넣으시면 간단하게 증여세가 계산됩니다. 하지만 증여재산이 건물, 토지, 주식 등 종류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좀 더 자세한 세율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동계산을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4. 증여세 신고 기간과 납부방법

증여세 신고기한은 재산을 증여받은 날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인데요. 이때 제출서류로는 증여세 과세표준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 증여재산 평가명세서 등이 있으며 채무가 있는 경우는 채무 입증 서류도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전자신고를 원하시는 분은 홈택스의 신고/납부에서 세금신고, 증여세 순서로 선택해 온라인으로 신고하셔도 됩니다.

 

신고기한 내  증여세 신고서를 제출하시면 3%의 신고세액공제도 받을 수 있으며 세금액이 1천만 원을 초과할 경우 분할 납부를 할 수 있으며 2천만 원을 초과 시에는 연납도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납부방법은 거주하는 주소지의 세무서에 자진납부서를 먼저 제출하신 후 지로를 가지고 가까운 은행이나 우체국에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로 납부를 원하시는 분은 카드로택스나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바로 납부도 가능합니다.

5. 참고-상속세 면제 한도액과 유의사항

타인에게 재산을 증여받은 자산에 대해 세금을 내는 증여세와 달리 상속세는 부모, 배우자, 친족 등의 사망으로 인해 그 재산이 가족이나 친족 등에게 무상으로 이전되어 상속인이 받은 재산에 대해 내는 세금을 말하는데요.

 

상속세 또한 배우, 자녀, 장애인, 연로자, 미성년자 공제 등 부과되는 대상에 따라 공제되는 면제 한도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상속세 관련 배우자, 자녀 면제 한도액과 신고기간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상속세 면제 한도액과 신고시 유의사항(배우자,자녀,가업 등)

■ 상속세란. 상속세란 부모,배우자, 친족 등의 사망으로 인해 그 재산이 가족이나 친족 등에게 무상으로 이전되는 경우에 상속인이 재산을 받게 되면서 부과되게 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상속세

pjy791009.tistory.com

 

댓글